경영난에 사업면허 반납…군 당분간 임시운행체제

남해군은 지난 1일 남해여객이 경영난으로 운행을 중단하자 임시운행차량을 투입해 비상체제에 들어갔다.
남해지역 최대의 버스업체인 남해여객자동차(주)(이하 남해여객)가 지난 1일 경영난을 이유로 시외버스운송사업면허를 경남도에 반납하고 운행을 전면 중단했다.

남해군에 본사를 둔 남해여객은 남해를 중심으로 부산·창원·진주·순천 등 6개 노선 직행버스 18대와 완행버스 12대의 운행을 전면 중단해 지역 주민들과 관광객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최근 유류비와 인건비 상승 등으로 심각한 경영난을 겪어 왔던 남해여객은 지난 4월 노동조합이 임금체불 청산을 요구하며 운행을 거부해 중단되기도 했으나 노사협의로 정상운행을 하는 등 우여곡절을 겪어 왔다.

특히 남해여객은 지난 6월 퇴직 근로자 14명이 법원에 신청한 퇴직금 2억4000여 만원에 대해 매표대금 가압류 신청이 이뤄지면서 사실상 모든 시내외 노선버스 운행이 중단됐다.

이에 따라 남해여객이 운행하던 시외노선은 남흥여객이 일부 임시운행하고 군내 노선은 남해군이 남해여객에 유류와 기사일당을 지급하기로 하고 임시운행에 들어갔다.

하지만 이마저도 교통사고 발생 등으로 인한 보험 문제 등으로 3일까지 임시운행에 그쳐 승객들의 불편은 물론, 근본적인 대책이 시급하다.

또 운전자 체불임금 7억8000여 만원과 이들이 회사 정상화를 위해 근로복지공단으로부터 대출한 6700여 만원, 조합기금 3600여 만원 등 모두 15억여원을 해결할 방법이 없어 운전자들의 피해는 더욱 커 질 전망이다.

남해여객은 지난 2월 경영악화로 서울노선 8회와 우등버스(5대)를 남흥여객에 8억2000만원에 매각해 체불된 임금을 해결하는 등 경영 정상화를 위해 노력했으나 결국 심각한 경영난을 이기지 못하고 지난 1일 모든 노선의 버스 운행을 중단했다.

지난 66년 4월에 설립된 남해여객은 모두 40대의 버스로 직행·완행노선을 하루 80여 회를 운행해 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