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가 총선을 코앞에 둔 시점에 정례 시정 브리핑을 부활했다. 그런데 통영시 '정례 시정 브리핑' 재개 시점에 논란의 여지가 있어 의혹을 사고 있다. 2022년 6월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현 천영기 시장이 당선되기 전까지 역대 통영시에서는 정례 시정 브리핑을 계속해왔다. 현 시장 체제에 들어 정례 시정 브리핑이 중단되었다가 2년 가까이 지난 시점에서 특별히 기준으로 삼을 만한 시기도 아닌데 시작한 것이다.

국가적으로 중요한 사안인 총선을 앞두고 있다는 사실과 정례 시정 브리핑 재개가 시기적으로 겹친다는 점에 대해 많은 사람에게 논란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26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한 '통영시 관광혁신국 정책 설명'의 내용이 통영·고성 정점식(국민의 힘) 후보의 공약과 겹친다는 점도 의혹을 살 수밖에 없는 측면이다. 뒤집어 보면 시가 총선 후보의 공약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의지로 읽힐 수 있기 때문이다.

통영시가 이 사안에 대해 선거관리위원회에 사전 문의했다고 한다니 시도 선거법 위반을 우려할 만한 문제의 소지가 있다는 사실을 충분히 인지한 것 아니겠는가. 총선이라는 중대사를 앞두고 지자체나 지자체장이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지는(오비이락)' 꼴로 남의 의심을 살 만한 일을 한다는 것은 정치적으로 위험할 뿐 아니라 자칫 행정의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천영기 시장이 지난해 한산대첩축제장 주막에서 정점식 의원 지지발언으로 검찰에 고발된 상황이라 의혹은 더욱 증폭되고 있다. 관권선거 여부에 대한 선관위의 엄정한 조사도 필요해 보인다.

통영시의 해명대로 시정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자 정례 브리핑을 부활했다고 해도 단체장의 치적을 전하는 목적이 아니라 주민들이 요구하는 정보를 제대로 제공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왕 다시 시작한 '정례 시정 브리핑'에서 통영시민들이 요구하는 세세한 정보에도 친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모아야 할 것이다. 다시금 '정례 시정 브리핑'이 약화하면 이번 시작이 '오비이락'이 아니라 위험한 시도였다는 사실을 입증하게 될 것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