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년 7월께 29명 예비검속
농업 종사 다수...경찰이 살해

사천과 통영지역 20·30대 민간인들이 한국전쟁 때 아무런 법적 절차 없이 경찰에게 끌려가 집단 학살된 사실이 드러났다.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위원장 김광동·이하 진실화해위원회)는 지난 26일 서울 중구 진실화해위원회에서 열린 제75차 위원회 회의에서 29명(사천 25명·통영 4명)이 연관된 국민보도연맹·예비검속 사건에 대한 진실규명을 결정했다고 27일 밝혔다.

사천 주민 25명은 1950년 7월께 국민보도연맹원 또는 요시찰인(사상이나 보안 문제로 행정이나 경찰이 감시하는 사람)이라는 이유 등으로 예비검속 대상에 올랐다. 예비검속은 혐의자를 미리 잡아놓는 일을 말한다.

학살이 일어난 사천시 용현면 석계리 야산 일대. /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학살이 일어난 사천시 용현면 석계리 야산 일대. /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사천 질매섬. 학살 장소 가운데 한 곳이다. /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사천 질매섬. 학살 장소 가운데 한 곳이다. /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이들은 같은 달 사천시 용현면 석계리 야산, 노산공원, 고성군 하일면 질매섬 등에서 사천경찰서 경찰에게 살해됐다. 희생자들은 비무장 민간인들로 대부분 20·30대 남성이었다. 이들 가운데 상당수는 농업에 종사했다.

통영 주민 4명도 사천 주민과 같은 이유로 예비검속돼 1950년 7~8월 광도면 무지기 고개 등에서 집단 희생됐다. 희생자들은 통영경찰서 경찰에 연행 또는 출두를 요구받는 방식으로 경찰에 잡혀갔다. 희생자 4명은 20대 2명, 30대 2명으로 모두 남성이다.

진실화해위원회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 △희생자와 유족에게 공식 사과 △피해 회복 조치 △추모사업 지원 △역사 기록 반영 △평화 인권교육 시행 등을 권고했다.

/최석환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