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빅데이터·인공지능 플랫폼
새 학기 초교 1학년 아이디 등록 혼선
"교육활동 사용 도구 자율적 선택해야"

경남교육청 빅데이터·인공지능(AI) 플랫폼인 '아이톡톡' 사용을 두고 교원단체가 학교 업무 가중을 호소했다. 도교육청은 2021년부터 미래 교육을 위해 '아이톡톡'을 개발하고 학생용 스마트단말기인 '아이북'을 보급하고 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남지부는 27일 성명을 내고 "모든 학생에게 아이톡톡 계정을 만들어 사용하기를 강요하지 마라"며 "학생들과 교육활동 중에 사용하는 도구와 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교사의 교육권을 보장해달라"고 촉구했다.

특히 경남지부는 이달 새 학기를 맞아 초교 교실에서 '아이톡톡'으로 혼란이 가중됐다고 전했다. 경남지부는 "아이톡톡을 쓰려면 학생들이 회원가입을 해야 하고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영어로 만들어야 한다"며 "초교 1학년 학생들에게 영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키보드에서 찾아서 치고 적어두고 외우게 하는 것은 선행학습 금지법 위반일뿐더러 한글 쓰기도 배우지 않은 학생들에게 불가능한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심지어 지난해까지 종이로 제출받았던 동의서가 올해는 전산 동의로 바뀌었다. 학부모가 가정에서 학생 정보를 입력해 인증받거나 동의서 파일을 내려받아 작성하고 이를 다시 이미지 파일로 직접 업로드해야 한다"면서 "학부모 대부분이 아이톡톡 웨일 브라우저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아이톡톡 설치 과정이나 어린 자녀가 외우지 못하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알기 위한 민원이 폭증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경남지부는 "아이톡톡에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아이북 사용은 가능함에도 경남교육청은 아이톡톡 계정을 반드시 만들어야 하며 인증 동의 절차를 3월 22일까지 완료하라는 공문을 시행했다"며 "경남교육청이 교사와 학생들을 사업 추진의 성과 증빙 수단으로 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동욱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