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후보 대표공약 디다보기] (3) 창원 성산

민주당 허성무, 청년고용국가산단특별볍 1호 법안
국민의힘 강기윤, 방위·원자력발전 산업에 힘 실어
녹색정의당 여영국, 노동과 에너지 전환에 초점

산업단지 배후도시답게 창원시 성산구 22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은 각각 노동, 지역경제, 일자리 청사진을 힘줘 제시했다. 기후, 보건·복지 등 분야에서 저마다 다른 공약을 제시해 차별점도 뒀다.

허성무(60)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국가산업단지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고 청년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 이른바 ‘청년고용국가산단특별법’을 1호 법안으로 발의하겠다고 공약했다.

산업 분야에서는 ‘디지털제조업’과 ‘방위산업’을 강조했다. 미래자동차(모빌리티) 부품기업 전환을 지원하고 소재·부품·장비 연구개발(R&D) 신뢰성 실증센터 설립을 추진하겠다고 제시했다. 또 방위사업청 창원지청을 유치해 방산 수출 주도권을 강화하고 방산발전법을 개정해 방산부품연구원 설립 근거를 마련하겠다고 제안했다.

창원대로를 사이에 두고 창원국가산업단지와 아파트 단지를 비롯한 주거지역이 조성된 창원시 성산구 전경. /경남도민일보DB
창원대로를 사이에 두고 창원국가산업단지와 아파트 단지를 비롯한 주거지역이 조성된 창원시 성산구 전경. /경남도민일보DB

강기윤(63) 국민의힘 후보는 방위산업과 함께 원자력발전 산업에 힘을 실었다. 원자력발전 제조시설 투자와 연구개발 세금 지원 법안 발의가 대표적인 공약이다. 창원에는 소형모듈원전(SMR) 사업을 추진하는 두산에너빌리티 등 원자력발전 분야 기업이 자리하고 있다. 미래 먹거리 산업인 바이오메디컬 분야 유치도 덧붙였다.

강 후보는 제2국가산업단지 4차 산업 기업 유치도 공약으로 제시했다. 기계학습과 인공지능 발달에 따른 변화된 산업을 제2국가산단에 포함해야 한다는 접근이다.

여영국(59) 녹색정의당 후보는 노동과 에너지 전환에 초점을 맞췄다. 5인 미만 사업장·플랫폼·프리랜서 노동자에게도 근로기준법을 적용하는 ‘신노동법’ 제정을 맨 먼저 내걸었다.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2·3조 개정안인 이른바 ‘노란봉투법’ 추진과 함께 파견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전면 폐지를 약속했다.

최저임금, 공공요금 등을 반영한 납품단가 연동제를 현실화하고 정년퇴직 빈자리에 청년을 정규직으로 고용하는 것을 의무화하겠다고 제시했다. 국가산단을 재생에너지 단지로 전환하고 에너지 자립을 구축하겠다고 덧붙였다.

허 후보와 여 후보 기후 관련 공약이 두드러진다. 허 후보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탄소중립 정책 추진, 재생에너지청 설립 특별법·에너지전환특별지구 설치법 추진과 함께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당사국총회 남해안권 공동 유치를 제시했다.

여 후보는 3만 원 프리패스제 등 무상교통을 확대하고 특히 창원에서 ‘수소 트램’으로 대중교통을 전면 개편하겠다고 강조했다. 탄소세 부과로 탄소배출을 줄이고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를 엄격하게 제한하겠다고 밝혔다.

강 후보는 개발·교통 분야 공약에 힘을 실은 점에서 다른 후보들과 대비됐다. 강 후보는 성산구 특별정비구역 지정을 추진하고 노후계획도시정비 선도지구로 지정해 신속한 재건축과 재개발을 약속했다. 여 후보와 정반대로 창원시 그린벨트를 전면 해제하는 입법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창원~대구 KTX 직선화 사업 추진, 불모산터널·마창대교 통행료 무료화도 공약했다.

허 후보는 공직자 배우자 부정행위 단속법 이른바 ‘김건희명품백방지법’ 제정, 비례대표제 강화 등 선거법 개정과 같은 정치혁신 공약도 제시해다. 강 후보는 지역완결형 의료체계 완성, 간병비 국가책임제 도입 등 보건·복지 공약과 함께 안전 먹거리 급식관리센터 설치·운영 등 교육·보육 공약을 내세웠다. 여 후보는 16세 선거권으로 청소년 정치참여 확대, 비동의 강간죄 도입, 스토킹 폭력 규제 강화 공약과 돌봄기본법·존엄사법 제정 공약으로 차별화를 보였다.

/최환석 기자

#총선 #경남

관련기사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