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념사업회 선관위 의결
겸직 가능성 논란 매듭

현직 민주화운동 재단 사무처장이 결국 부마민주항쟁기념사업회 차기 회장 선거에서 후보 자격을 잃었다.

부마민주항쟁기념사업회 선거관리위원회는 11대 회장 선거에 입후보한 윤원철(52) 재단법인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 사무처장에게 후보 자격을 주지 않기로 의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선관위는 당사자 소명 절차와 내부 심의를 거친 끝에 최종적으로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윤 사무처장은 부마재단 직원(영리직)으로 사무처장 자리를 유지한 채 이번 회장 선거(비영리직)에 출마했다. 재단 직원이 비영리직을 겸직하려면 기념재단 규정상 내부 인사권자에게 사전 허가를 받아야 한다. 이사장 승인 없는 영리 목적 행위는 금지된다.

윤 사무처장은 내부적으로 추후 생길지 모르는 겸직 문제를 논의하지 않고 선거에 나와 안팎에서 논란을 샀다. 출마만으로 겸직이 확정되는 것은 아니지만, 재단 인사권자와 아무런 대화 없이 후보 등록까지 마치고서 뒤늦게 재단 상임이사에게 출마 사실을 전달한 점도 비판받았다.

두 명뿐이던 후보 가운데 한 명이 자격을 상실해 이번 선거는 앞서 입후보한 이창곤(62) 사단법인 부마민주항쟁 경남동지회장 단독출마로 치러지게 됐다. 선거는 후보자가 한 명이면 투표를 거치지 않고 선관위가 자체 심의해 당선인을 결정한다는 규정에 따라 진행된다. 선관위는 단독 후보자 당선 여부를 결정해 다음 달 4일 3.15아트센터에서 열리는 부마민주항쟁기념사업회 정기총회에서 발표한다. 회장 임기는 2년이며 연임할 수 있다.

선관위 관계자는 “출마자 후보 자격 여부를 심의하는 과정에서 계획했던 선거 일정이 조금 늦어진 감이 있다”면서 “재심의를 거쳐 늦어도 총회 전날까지는 당선 여부를 최종 결론 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최석환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