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위원들 "전 시장 증언 회피 해명 요구"
허성무 선대위 "총선 개입·정치공작...고발할 것"

창원시의회 사화·대상공원 민간공원특례사업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를 둘러싼 여야 갈등이 고조되면서 총선을 앞두고 장외로 번지고 있다.

국민의힘 시의원단은 27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사 특위 증언을 회피한 허성무 전 시장은 시민에게 직접 해명하라”고 요구했다. 국민의힘 소속 위원 6명이 지난 22일 ‘허 전 시장 증인 불출석 규탄’ 성명을 발표한 지 닷새 만이다.

국민의힘 위원들은 “전임시장 재임기간 동안 추진된 사화·대상공원 조성 공사에서 창원시에 1051억 원이라는 천문학적 재정손실을 끼쳤다”며 “그 과정에서 여러 가지 적절하지 못한 행정행위가 있었다고 의심되는 부분을 명확하게 밝혀 그 전모를 사실대로 시민에게 보고하고자 특위가 구성됐다”고 말했다.

이어 “특위 핵심 증인으로서 증언을 회피하기 위해 불출석한 태도는 전임 시장으로서 도리와 책무를 다하지 못함은 말할 것도 없고 시민을 대신한 의회의 활동을 무시하는 안하무인 행동이 분명하다”며 “지금이라도 조사 특위에 출석해 사건 전모를 소상히 밝히고 시민이 납득하지 못하는 의혹에 대해서는 책임을 회피하지 말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국민의힘 창원시의회 의원단이 27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화·대상공원 민간공원특례사업 행정사무조사 특위 증언을 회피한 허성무 전 시장은 시민에게 직접 해명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박정연 기자
국민의힘 창원시의회 의원단이 27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화·대상공원 민간공원특례사업 행정사무조사 특위 증언을 회피한 허성무 전 시장은 시민에게 직접 해명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박정연 기자

허성무 전 시장 측은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며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허성무 예비후보 창원 성산 국회의원선거대책위원회는 이날 입장문에서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 전원을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와 형법상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사화·대상공원 민간특례조성사업 관련해서는 이미 창원시 감사관의 부당한 감사 행위가 사법당국에 고발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손태화 특위 위원장과 국민의힘 특위 위원들의 행동은 진실을 밝히기보다 정치적이고 정략적인 이용의 대상으로 활용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명백한 정치공작이다”고 주장했다.

허 전 시장 측은 “공직 후보자 권리를 침해하면서까지 불러내 장시간 붙들어두고 의견을 듣겠다는 것은 대단히 야비한 처사이자 선거에 개입해 허 후보를 불리하게 하려는 선거 개입 의도다. 명백한 선거방해 행위로서 가장 신성한 국민의 선거권을 짓밟는 법질서 유린행위다”고 비판했다.

/박정연 기자

관련기사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