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시범 공모 시작...3월 발표
예산 지원, 교육 관련 규제 완화
경남도, 거창에서 돌봄 특화 논의
경남 주력산업 인재 양성도 계획

경남도는 교육발전특구 밑그림을 거점돌봄 특화·산업인력 양성으로 그리고자 지역 수요 조사에 나섰다. 교육부는 지역이 주도하는 교육혁신으로 인재 양성에서 정주까지 지원하는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을 지정해 예산을 지원하고 규제를 완화할 방침이다.

도는 지난 15일 거창교육지원청에서 '교육발전특구 지정·신청을 위한 거점돌봄시설 관련기관 간담회'를 열었다. 경남교육청과 거창군, 거창초교, 한국교육개발원 등이 참석해 교육발전특구 신청을 위한 거점돌봄 사업 모델을 논의했다.

경남도와 경남교육청, 거창군 등이 지난 15일 거창교육지원청에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을 위한 간담회를 열고 있다. /경남도
경남도와 경남교육청, 거창군 등이 지난 15일 거창교육지원청에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을 위한 간담회를 열고 있다. /경남도

거창군은 인구감소에 대응하는 지역 돌봄강화 교육발전특구 시범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거창지역 초등학교를 거점돌봄시설로 활용해 초등학생과 학부모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구상했다. 학령인구가 줄어 폐교가 우려되는 초등학교를 거점돌봄시설로 활용하고 방과 후에 인공지능(AI), 코딩 등 미래 4차 산업에 대응하고자 미래역량을 키우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계획이다. 지역민에게는 거점돌봄시설에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해 지역민 모두가 참여하는 공간으로 만들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올해 국정감사에서 경남은 학령인구 감소로 초·중·고 10명 이하 학교가 233곳에 달하고 거창군도 2021년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돼 교육 문제 등 관련 대책이 시급한 상황이다"며 "간담회에서 교육발전특구 공모계획 설명, 거점돌봄시설 구축 방향 등을 중심으로 의견을 나눴다"고 말했다. 도와 군은 앞으로 회의를 정기화해 관계기관과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한다.

도는 산업기능인력 양성에 방점을 찍는 교육발전특구도 준비하고 있다. 지역산업과 연계한 인재를 중고등학교·기업 등이 함께 키우고자 지역협력체를 구성할 계획이다. 외국인유학생·이주노동자 교육 방안 등도 포함한다.

도 관계자는 "이주호 교육부장관이 경남이 선도적이라고 평가한 늘봄학교처럼 교육발전특구는 지역 특화로 구상하고 있다"며 "거점돌봄, 기능인력 양성을 중심에 두고 모델을 발굴해 공모 신청을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 규모나 개수 제한이 없는 만큼 교육청, 시군, 대학 등 관계기관과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다양한 지역 수요를 반영할 계획이다"며 "도내 다른 시군도 여러 형태로 교육발전특구를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최근 여러 회의에서 교육발전특구 선제적 대응을 주문했다. 박 지사는 지난 4일 확대간부회의에서 "교육부장관이 주문한 늘봄학교를 중심으로 교육발전특구는 산업인력 양성 등 지역에 필요하고 도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미리 계획해야 한다"며 "내년 교육부 공모에 신청하고, 지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지난 11일부터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1차 공모를 시작했다. 기초자치단체 단위 1유형, 광역자치단체 단위 2유형, 광역자치단체가 지정하는 기초자치단체 단위 3유형으로 나뉜다. 정부는 유형별 특구 신청현황과 추진 내용을 검토해 1차 지역을 3월 초 발표할 예정이다. 시범운영 기간은 3년이다.

/이미지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