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창구 대산면 한우농가 양성 판정
31일 오후 11시까지 일시 이동 중지
도내 한우농가 백신 접종 1일까지
경남도 "의심 증상 신고 적극적으로"

경남 창원 한우농장에서 소 럼피스킨병(lumpyskin disease)이 발생했다. 도내 첫 확진이다.

경남도는 30일 오전 의창구 대산면에 있는 한우농가(29두 사육)를 진료한 수의사가 피부결절 등 럼피스킨병 의심 증상 신고를 했고, 동물위생시험소 가축방역관이 현장에서 시료를 채취, 농림축산검역본부에 정밀검사를 의뢰한 결과 이날 오후 10시 40분께 최종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31일 오전 7시 기준 방역대(10km)내 소 사육농가 454호 2만 마리에 대한 추가 의심 신고는 없다.

경남 창원에서 소 럼피스킨병이 발생했다. /경남도
경남 창원에서 소 럼피스킨병이 발생했다. /경남도

도는 럼피스킨병 확산을 방지하고자 해당 농장에 초동방역팀과 역학 조사팀을 투입해 가축, 차량 농장 출입을 통제했다. 원인을 규명하고자 역학조사를 시행하고 소독과 곤충 방제활동을 했다.

해당 농장에서 사육하는 소 29마리는 긴급행동지침에 따라 도살한다. 침출수 등 2차 환경오염을 막고자 농장 내 FRP(섬유강화플라스틱) 간이 저장소에 매몰한다. 이번 럼피스킨병 확진으로 도내 소 농장, 도축장, 사료공장 등 축산시설 종사자와 차량은 31일 오후 11시까지 일시 이동 중지 명령을 받았다.

도는 럼피스킨병 백신 접종을 서두른다. 백신 1만 개를 우선 확보해 31일까지 창원지역 소 농장의 접종을 마칠 방침이다. 도내 다른 지역은 내달 1일까지 백신공급을 완료할 계획이다.

강광식 도 동물방역과장은 "럼피스킨병이 퍼지지 않도록 신속한 처분, 백신접종, 집중 소독 등 방역 조치에 총력을 기울여 확산을 차단할 것"이라면서도 "백신 접종 후 방어력을 확보하기까지 3주가 걸려 농가에서는 신속하게 백신접종을 완료해달라"고 말했다. 의심축 발견 때 가축방역관에게 신고(1588-4060)해야 한다.

경남에는 한육우·젖소 사육농가 1만 1488농가에서 34만 8000두를 키우고 있다.

의심축 발생 때 신고(1588-40460)해야 한다. /경남도

/이미지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