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경남경제포럼서 의대 신설 결의
"응급사고 대처 체계 구축에 꼭 필요"
경제계 역할 찾아 지속적 지원 약속
창원대, 14일 국립의대신설 촉구 포럼

창원지역 상공계가 창원 의과대학 신설을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나섰다.

지역 경제인들은 13일 호텔인터내셔널 창원에서 열린 경남경제포럼에서 창원 의과대학 신설 결의를 다졌다. 이들은 창원지역 산업보건 의료서비스 수요가 매우 높음에도 산업재해 대처 전문 의료인력 양성기관이 없다는 현실을 지적했다. 이를 해결하고 응급사고 대처 긴급의료체계를 구축하려면 창원 의대 설립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창원 지역 경제인들이 13일 호텔인터내셔널 창원에서 열린 경남경제포럼에서 '창원 의과대학 신설' 결의를 다지고 있다. /창원시
창원 지역 경제인들이 13일 호텔인터내셔널 창원에서 열린 경남경제포럼에서 '창원 의과대학 신설' 결의를 다지고 있다. /창원시

창원상공회의소는 이날 결의에 이어 지역 각계 인사 의견 수렴 등 경제계 역할을 찾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창원 의대 범시민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은 구자천 창원상공회의소 회장은 “지난 30년 상공계는 의대 신설을 위해 창원시와 노력했다. 30년 만에 찾아온 이번 기회를 반드시 잡아야 한다”며 “100만 대도시 산업 종사자 안전과 지역균형발전을 이루도록 창원 의대 설립에 경제계가 힘을 보태겠다”고 강조했다.

창원시를 포함한 경남도 의료지표는 전국 최하위 수준이다. 인구 10만 명당 의대 정원은 전국 평균 5.9명, 경남 2.3명이다. 인구 1000명당 의사 수 역시 전국 평균은 2.13명이나 경남은 1.17명에 그친다.

경남 18개 지역 중 14개 지역은 응급의료취약지로 지정돼 있고 미충족 의료율(최근 1년 동안 병의원에 가고 싶을 때 가지 못한 사람의 비율)은 2020년 8.4%(전국 1위)·2021년 7.2%(전국 2위)로 전국에서 가장 높다.

지역 의료서비스 불평등을 해소하고자 지난 3월 창원 의대 유치 범시민추진위가 출범해 100만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청원서와 함께 정부에 전달 예정인 서명에는 30만 명 이상이 참여했다. 범시민추진위는 의대 설립 캠페인, 기자회견, 유치 기원행사 등도 이어간다.

창원대는 목포대·순천대·안동대·공주대와 공동으로 14일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지역 공공의료인력 확충 및 국립 의과대학 신설 촉구 국회포럼’을 연다. 창원 강기윤·김영선·윤한홍·이달곤·최형두, 전남 이개호·서동용·서삼석·신정훈·김원이·김회재·소병철·윤재갑, 경북 김형동, 충남 정진석 국회의원 공동 주최, 5개 대학 주관으로 이뤄진다.

이날 포럼 참석자들은 권역별 국립의과대학 신설을 촉구하는 공동건의문을 발표한다. 이어 김윤 서울대 의대 교수의 ‘지역 간 의료불평등 해소를 위한 지역 국립의과대학 설립과 지방정부의 역할 강화 방안’ 발제, 5개 대학 전문가와 보건복지부 관계자 토론이 이어진다. 창원대 등은 포럼에서 논의한 내용과 채택된 공동건의문을 보건복지부에 전달한다.

이호영 창원대 총장은 “국회 포럼은 지역 의료불균형과 우수 인재 역외유출로 말미암은 지역소멸, 필수의료인력 부족 등 심각한 사회문제를 해소하는데 의대 정원과 함께 권역별 5개 국립대학 내 의과대학 신설 필요성·당위성 관련 다각적인 근거를 제시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창언 김두천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