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시의원 "영령 기리는 곳 많으면 도시 어두워"
민주화운동단체들 회견 열고 의원 사퇴 촉구

국민의힘 "의정활동 왜곡"...단체들에 반격
제 식구 감싸기·부적절 처사 비판 나와

국민의힘 창원시의원들이 ‘민주 성지 폄하’ 논란에 휩싸인 김미나(국민의힘·비례) 시의원을 비호하고 나섰다. 이들은 김 시의원 사퇴를 요구한 민주화운동단체에 사과하라고 밝혔다.

국민의힘 창원시의원단은 3일 보도자료를 내고 “김 시의원과 창원시의회 명예를 훼손한 3.15의거기념사업회, 부마민주항쟁기념사업회, 6월항쟁정신계승기념사업회, 김주열열사기념사업회, 민주항쟁정신계승시민단체연대회의는 김 시의원과 시의회, 창원시민에게 사과하라”며 “의정활동을 왜곡한 정치적 프레임을 자제하라”고 밝혔다.

경남지역 민주화운동 단체들이 28일 오전 11시 창원시의회 앞에서 김미나 창원시의원 사퇴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김구연 기자
경남지역 민주화운동 단체들이 28일 오전 11시 창원시의회 앞에서 김미나 창원시의원 사퇴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김구연 기자

국민의힘은 애초 김 시의원이 민주화운동기념단체를 비하하거나 민주성지를 폄하·모독하는 발언을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김 시의원은 지난달 23일 시의회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영령을 기리는 곳이 여러 군데 있으면 도시 전체가 무겁고 어두워진다’, ‘민주주의전당과 오동동에 있는 3.15의거 발원지 기념관은 중복되는 기능이 많다’고 말한 바 있다.

이에 경남지역 민주화운동단체들은 기자회견을 열어 “민의를 대변해야 할 시의원이 부동산 투자자를 대변해 도시 전체를 모독하고 있다”며 김 시의원에게 사퇴를 촉구했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도시 발전을 걱정하는 시의원으로서 민주주의전당과 관련해 얼마든지 건설적인 의견을 제안할 수 있다”며 “3.15의거 정신과 해양도시 창원 특성을 살려 민주주의전당 야외공간을 새로운 도시발전을 견인하는 공간으로 활용하면 어떠하겠느냐는 김 시의원 질문이 민주성지를 폄훼하고 3.15의거를 모독하는 내용이냐”고 되물었다.

이어 “시정질문 발언·답변 속기록을 전면적으로 검토한 결과, 민주화운동기념단체를 비하하거나 민주성지를 폄하·모독했다고 볼 수 없다. 김 시의원은 민원을 반영하고 건설적인 의견을 제안한 것으로 본다”며 “(민주화운동단체) 기자회견에 강력하게 반박하며 사과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김미나 창원시의원이 23일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시정질문을 하고 있다. /창원시의회
김미나 창원시의원이 지난달 23일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시정질문을 하고 있다. /창원시의회

민주화운동단체들은 지방의원 의정 활동에 비판을 제기했다는 이유로 정당이 사과를 촉구하는 것은 부적절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주임환 3.15의거기념사업회장은 “시민단체나 언론 비판을 수용하지 못하고 역으로 사과하라는 식으로 분위기를 몰아간다면 이는 결국 잘못된 발언을 부추기는 것밖에 안 된다”며 “국민의힘 문제 인식이 부당하다”고 말했다.

김숙연 김주열열사기념사업회 상임이사는 “(김 시의원) 발언 속에 담긴 의도 등은 외면한 채 표면적으로 드러난 단어를 보고 ‘문제 없다’고 말하며 사과를 요구하는 건 적반하장”이라며 “시의회 의장 항의 방문 등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지방의원 행위나 말은 그만큼 신중해야 하고 그 책임은 스스로 져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조재욱 경남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지방의원 행동·말은 대표성을 담보하고 있다. 그만큼 신중해야 한다”며 “잘못된 말과 행동은 곧 창원시민 전체를 욕보이게 하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힘 시의원단 대응은 ‘제 식구 감싸기’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김 시의원은 이태원 참사 막말 전력으로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를 받았고, 그 징계가 아직 끝나지도 않았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시의원단은 ‘정치인은 자신의 말에 스스로 책임져야 한다’는 견해를 견지하고 있다. 민주당은 대응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김 시의원은 지난해 자신의 누리소통망(SNS)에 이태원 참사 유가족 등을 향해 막말을 쏟아냈다가 의원직 사퇴 요구에 직면했다. 시의회는 국민의힘 주도로 제명이 아닌 출석정지 30일 징계를 내렸다. 국민의힘 경남도당은 당원권 6개월 정지 징계를 했는데, 징계 효력은 8월까지 유지된다. 김 시의원은 유족과 정의당 경남도당에 명예훼손과 모욕 혐의로 고발당해 지난 3월 기소의견으로 검찰 송치됐다.

/이창언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