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본회의서 건의안 채택
의료 취약한 경남 현실 언급
지역 완결적 의료체계 구축 강조
"차별 없이 치료받을 권리 보장을"

창원시의회가 창원 의과대학 신설을 재차 촉구했다.

시의회는 30일 본회의에서 김경수(국민의힘, 상남·사파동) 시의원이 대표 발의하고 17명이 참여한 '창원시 의과대학 신설 강력 촉구 건의안'을 의결했다. 시의회는 지난 3월에도 의과대학 설립 촉구 건의안을 채택한 바 있다.

이날 시의회는 인구 100만 이상 비수도권 대도시 중 유일하게 의대가 없는 창원 현실을 알리고 차별받지 않고 치료받을 권리 보장을 강조했다.

창원시의회 전경. /경남도민일보DB
창원시의회 전경. /경남도민일보DB

시의회는 "산업연구원에서 발표한 K-지방소멸지수를 보면 전국 228개 지방자치단체 중 지방소멸위험도가 높은 소멸위기지역은 59곳으로, 경남은 8곳이 포함했다"며 "인구감소 현상은 비수도권 군 단위뿐 아니라 수도권·광역시로 확산하고 있다. 지방소멸을 막으려면 지방대학 활성화가 필요하므로, 창원에 반드시 의과대학을 설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의회는 인구 10만 명당 의대 정원이 전국 평균 5.9명-경남 2.3명, 응급의학 전문의는 전국 4.2명-경남 2명인 현실을 언급했다. 경남 18개 시군 중 14곳이 응급의료 취약지역이고 인구 1000명당 의료기관 종사 의사 수는 전국 평균 2.13명-경남 1.71명인 점도 밝혔다.

시의회는 "153만 인구 강원도는 매년 4개 의대에서 267명을, 180만 인구 전라북도는 2개 의대에서 235명의 의사를 양성하고 있다"며 "340만 명이 사는 경남은 고작 76명이 전부다. 전국 16개 시도 중 인구 대비 의과대학 정원 수가 13위에 불과하고, 의사인력 부족은 지역민 의료 서비스 이용 어려움·건강 수준 악화로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의료인력·인프라 강화로 지역 완결적 의료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의료현안협의체 회의에서 의과대학 신설은 논의조차 되지 못하고 있다"며 "의과대학 정원을 1000명 이상 증원해 지역에서 필요한 의사를 그 지역에서 양성하는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의회는 창원 의대 설립이 경남 의사 인력 확보와 지역 의료인력 양성에 이바지해 지역민 건강 격차 축소·형평성 보장·균형발전에 도움이 되리라 강조했다.

건의안은 대통령, 국회의장, 국무총리, 교육부장관 등에게 전달한다.

/이창언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