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연립아파트 주민 등 고충민원 접수
창원시-수산과학원 견해 차에 해결 요원
두 달여 사전 조정 거쳐 합의방안 마련
16일 현장 검증 후 조정서 서명 예정

국민권익위원회가 창원시 진해구 여좌천 낙수 소음·악취 해소 민원을 해결하고자 16일 조정회의를 연다.

진해구 여좌동 청송연립아파트 주민들은 여좌천 6교(설영교) 아래에 있는 배수로 낙수 소음과 악취로 수면 방해 등 수년간 피해를 보고 있다며 지난 4월 권익위에 고충민원을 접수했다.

여좌천이 로망스다리 밑에서 흐르고 있다. 수심은 매우 얕은 편이다. /안다현 수습기자 idol@idomin.com
여좌천이 로망스다리 밑에서 흐르고 있다. /경남도민일보DB

2019년부터 제기된 민원은 그동안 창원시와 국립수산과학원 견해 차이로 해결되지 못했다. 창원시는 낙수 소음은 국립수산과학원 첨단양식실증센터에서 배출하는 배출수 때문이라며 수산과학원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태도였다. 또 여좌천 상류 빗물이 첨단양식실증센터로 들어가지 않도록 입구를 폐쇄하고 우회하도록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악취 문제 역시 수산과학원이 적극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봤다.

그러나 수산과학원은 낙수 소음이 시가 배출구 위 다리를 확장한 이후 크게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여좌천 상류 우수가 첨단양식실증센터로 들어오면서 배출량이 늘어난 것이므로, 시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악취 문제에는 자체 수질검사 결과,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고 밝혔다.

권익위는 두 달여 동안 양측 견해차를 좁히는 등 해결 방안을 모색해 왔다. 그 결과, 시와 수산과학원은 △설영교에서 한참 떨어진 곳에 추가 배출구 설치 △첨단양식실증센터 배출수 새 배출구로 대부분 배출 △창원시 정기적 수질검사·문제 발생 때 수산과학원이 대책 마련 등을 합의했다.

권익위는 “사전에 충분한 조정을 거쳤고 최종적으로 조정서에 서명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창언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