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고배 마시고 올해 마지막 도전
시 전체 아우르는 새 조성계획 수립
목욕탕 굴뚝 아트 등 분야별 사업 추진
연말 최종 지정되면 국비 지원 받아

창원시가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받고자 마지막 도전에 나섰다.

시는 14일 변경된 문화도시 조성계획 내용을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하고자 창원시 문화도시 시민결정위원회를 열었다.

제3기 시민결정위원회에는 7개 분야 29명이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이날 지난 5월 문화체육관광부에 제출한 문화도시 조성계획 변경사항(비전·목표·추진방향 등)을 살피며 사업 간 협력·발전방안을 논의했다.

지난 4월 창원시문화도시지원센터와 (사)창동예술촌 협업을 도모하고자 창동예술촌 아고라 광장에서 토크콘서트가 열렸다. 참석자들이 문화도시 지정 의지를 다지고 있다. /창원시
지난해 4월 창원시문화도시지원센터와 (사)창동예술촌 협업을 도모하고자 창동예술촌 아고라 광장에서 토크콘서트가 열렸다. 참석자들이 문화도시 지정 의지를 다지고 있다. /경남도민일보 DB

2021년 말 예비문화도시로 지정된 창원시는 지난해 마산·창원·진해 권역별 삼시삼색 특성 강화 등 세 가지 추진 전력을 세우고 마을교과서 개발·동네문제해결사 등 30개 사업을 추진했지만 최종 지정은 받지 못했다. 문화도시로 최종 지정받지 못한 지자체는 1년 범위에서 예비사업 기간을 한차례 연장할 수 있기에, 시는 올해 마지막 기회를 얻었다.

변경된 시 문화도시 조성계획은 창원 전체를 아우르는 방향이다. ‘삼시삼색 넘어, 문화로 꽃피는 749(시 면적) 문화도시 창원’이 목표다.

시는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되면 6개 분야 23개 단위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마을도서관망을 활용한 문화생활 플랫폼 활성화, 도시갤러리 아트 굴뚝(목욕탕 굴뚝 활용) 조성 등이다. 올해는 기존 사업에 더해 아트 굴뚝 시범사업(1개소), 로컬크리에이터 네트워크 형성 등을 진행한다.

정협섭 시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창원시만의 특성이 담긴 내실 있고 지속 가능한 문화도시 조성계획을 원활히 추진해 창원시가 제5차 문화도시로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8월 문체부에 문화도시 조성계획 사업 추진 성과를 제출한다. 9월 문체부 현장평가단이 창원을 찾아 현장 실사를 하면 10월 최종 결과가 나올 전망이다.

문화도시로 지정되면 5년 동안 국비 75억 원을 지원받는다. 경남에서는 김해·밀양시가 법정 문화도시로, 진주시가 예비문화도시로 지정돼 있다.

/이창언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