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지역 205개 노동·시민사회·정당 동참
개별 인사 334명도 공동시국선언
"이대로는 못 살겠다" 정부 향한 비판 쏟아져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한 지 1년, 우리는 안녕할까. 경남지역 노동·시민사회·정당은 안녕하지 못하다고 답했다. 민생고와 외교·안보·경제 위기에 부닥친 민중들은 ‘대통령 퇴진’을 말하고 있다.

9일 전국 각지에서 윤석열 정권을 비판하는 외침이 이어졌다. ‘민생·민주·평화 파탄 윤석열 심판 경남운동본부’는 이날 창원시 의창구 국민의힘 경남도당 앞에 섰다. 경남지역 205개 노동·시민사회·정당과 개별 인사 334명이 공동시국선언을 하고자 한자리에 모였다.

이들은 “스님이 죽비를 들고 신부는 매주 시국기도회를 열고 있다”며 “학교마다 교수들은 시국선언을 진행하고 국민은 이대로 못 살겠다면서 심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고 외쳤다.

민생·민주·평화 파탄 윤석열 심판 경남운동본부가 9일 국민의힘 경남도당 앞에서 윤석열 심판론을 강조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민생·민주·평화 파탄 윤석열 심판 경남운동본부가 9일 국민의힘 경남도당 앞에서 윤석열 심판론을 강조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퇴진이 답이다” = “우리는 직접 대통령을 끌어내린 경험이 있지 않습니까. 윤석열 대통령은 자신의 취임 1주년을 축하하는 사람보다 규탄하는 사람들이 더 많다는 것을 똑똑히 기억해야 합니다.”

이설 진보대학생넷 경남대표는 “한 사람의 열 걸음이 아닌 열 사람의 한 걸음으로 윤석열을 퇴진시키겠다”며 “우리가 직접 내일을 꿈꾸고 미래를 그릴 수 있는 세상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시국선언에 동참한 이들은 윤석열 정부가 민생과 평화를 파괴했다고 입을 모았다. 지난 7일 한일 정상회담을 놓고 ‘굴욕 외교’라고 성토했다. 정부가 일본 과거사 문제,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출 등을 바로 잡지 않고 일본과 손을 맞잡았다는 비판이다.

황철하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경남본부장은 “미국의 이익만을 위해 한일 군사동맹에 나선 윤석열 대통령을 끌어내려야 한다”며 “윤석열 퇴진이 전쟁을 막고 평화로 갈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주장했다.

윤 정부의 부자 감세, 복지·일자리 예산 축소, 양곡관리법 거부권 행사도 비판 대상이었다.

조병옥 전국농민회총연맹 부산경남연맹 의장은 “양곡관리법 거부에 가장 앞서 싸웠던 고창건 전국농민회총연맹 사무총장을 구속했다”며 “불의의 시대, 엄혹한 시대를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막막하다”고 토로했다.

원자력발전 확대를 앞세우는 행태도 지목됐다. 박종권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상임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은 창원산업단지에 핵 발전소를 지으려 한다”며 “서울 여의도에는 사람이 많이 살아서 지으면 안 된다더니 창원에 사는 100만 시민은 사람도 아니냐”고 반문했다.

민생·민주·평화 파탄 윤석열 심판 경남운동본부는 9일 오전 경남지역 205개 노동·시민사회·정당과 개별 인사 334명과 함께 공동 시국선언을 했다. /김구연 기자
민생·민주·평화 파탄 윤석열 심판 경남운동본부는 9일 오전 경남지역 205개 노동·시민사회·정당과 개별 인사 334명과 함께 공동 시국선언을 했다. /김구연 기자

◇노동자 분신 사망에 분노 = 양희동(49)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강원건설지부 3지대장은 노동절인 지난 1일 영장실질심사를 앞두고 분신했고, 이튿날 숨졌다. 고인은 자신을 ‘건설 폭력배’로 내모는 정부를 비판하는 유서를 남기고 떠났다.

정순복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부산울산경남본부장 직무대행은 “양 지대장은 유서에서 윤석열 심판을 말했고 우리는 또다시 거리에 나서기로 결의했다”며 “열사의 유지를 이어받아서 윤석열 퇴진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류승택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 공공연대노조 경남본부장은 “전태일 열사가 근로기준법을 준수하라며 산화하고, 이한열 열사가 최루탄을 맞고 돌아가시고, 백남기 농민이 박근혜 퇴진을 외치다 죽었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헌법에 보장된 노동조합 활동조차 무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정권에 저항하는 사람들이 탄압당하는 현실도 짚었다.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구속과 압수수색을 당한 활동가들이 경남에만 6명이고, 집회와 시위로 경찰 조사를 받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생 민주 평화 파탄 윤석열 심판 경남운동본부와 200여개 시민사회정당단체가 2023년 5월 9일 오전 창원시 의창구 봉곡동 국민의 힘 경남도당 앞에서 윤석열 퇴진 시국선언을 했다.시국선언 참가자들이 국민의힘 경남도당 앞 나무가지에 윤석열 퇴진 등의 구호가 적힌 리본을 달고 있다. /김구연 기자
민생·민주·평화 파탄 윤석열 심판 경남운동본부와 200여개 시민사회정당단체가 2023년 5월 9일 오전 창원시 의창구 봉곡동 국민의 힘 경남도당 앞에서 윤석열 퇴진 시국선언을 했다.시국선언 참가자들이 국민의힘 경남도당 앞 나무가지에 윤석열 퇴진 등의 구호가 적힌 리본을 달고 있다. /김구연 기자

◇야당도 “윤석열 퇴진” 한목소리 = 국민의힘을 제외한 정당들도 ‘윤석열 퇴진’ 목소리에 힘을 실었다. 시국선언에 더불어민주당과 진보당·노동당·녹색당 경남도당이 함께했다. 정의당은 대통령 퇴진 입장을 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름을 올리지 않았다.

김지수 민주당 창원시 의창구지역위원장은 “1년 동안 고금리·고환율·고물가로 서민은 물론 중산층 삶도 피폐해졌다”며 “사회적 불평등은 더 심화하고 안보와 경제도 굉장히 불안하다”고 말했다.

박봉열 진보당 도당 위원장은 “정부가 우리 민중에게 이렇게 고통을 주는 것을 보면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나 고민을 많이 했다”며 “뭉치면 주인 되고, 흩어지면 노예가 된다는 말처럼 함께 뭉치면 주인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다솜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