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교육·영어체험프로그램 등
교육청과 역할 구분·지원 주문

홍남표 창원시장은 교육예산 지원과 관련해 창원시와 교육청의 역할을 구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시장은 지난 18일 창원시 간부회의에서 “평생교육과에서 하는 일을 보면 공교육에서 해야 할 일과 창원시에서 해야 할 일이 섞여 있다”며 “이 부분에 원칙을 세워서 공교육에서 해야 할 일은 가급적 교육청에서 하고 공교육에서 하기 어려운 일을 창원시가 담당하도록 정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홍 시장은 진로 교육과 영어 교육을 예로 들었다. 창원시는 창원시진로교육지원센터 운영에 연 1억 7000만 원가량을 지원하고 있다. 센터에서는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적성검사, 상담, 직업유형 검사 등 사업을 시행 중인데, 홍 시장은 이는 공교육 역할이라 본다.

영어 교육 관련은 영어체험프로그램과 원어민영어보조교사지원 사업이 있다. 시는 이 사업에 각각 연 2억 1600만 원, 24억 원가량을 쓰고 있다. 시는 이 중 영어체험프로그램은 애초 교육부에서 기획한 점, 창원지역에 거점학교가 몰려 있어 역차별을 부를 수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해 내년도 예산을 반영하지 않았다. 원어민영어보조교사지원 사업은 교육청과 협의해 사업 방향·예산을 조율할 계획이다.

홍 시장은 “누구 일인지 제대로 구분이 안 되면 성과도 안 나고 문제가 생긴다”며 “예산 지원 원칙을 분명히 밝혀서 창원시가 할 것과 교육청에서 할 것을 구분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어 “당장 내년도 예산은 안정성·연속성 때문에 지원한다 하더라도, 2024년부터는 분명한 원칙을 두고 창원시가 해야 할 것과 서로 협업해야 할 것을 나눠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는 교육예산 지원 원칙 수립으로 예산이 절감되는 지점이 있다면, 절감된 예산은 평생·직업교육에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이창언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