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적조·수질오염 경고
지방선거 후보에 검토 촉구

'바다를 지키자!' 진해만을 둘러 돌아온 보트 한 척이 파란색 펼침막을 펼쳤다. 그 뒤로 카약이 뒤따르면서 진해신항 건설을 저지해야 한다는 구호를 외쳤다. 바다의 날(5월 31일)을 맞아 진해만 매립 저지 전국연대와 환경운동연합 바다위원회 등 환경단체가 진해만 매립을 반대하고 나섰다.

해양수산부는 제4차 항만기본계획으로 진해신항 건설을 밝혔다. 12조 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개발 사업으로 진해만이 매립된 자리에 항만이 세워진다. 환경단체는 진해만 입구 절반이 막히면 폐쇄된 해역에서 환경오염을 예상했다.

진해만 매립 저지 전국연대 등은 대규모 토목공사로 바다가 줄고, 수천만 t의 시멘트가 탄소를 내뿜게 될 것이라 우려했다. 바다가 매립되면 적조, 빈산소수괴, 노로바이러스, 수질 오염 등도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 진해만 매립 저지 전국연대 등이 바다의 날을 맞아 31일 창원시 진해구 우도에서 진해만 매립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다솜 기자
▲ 진해만 매립 저지 전국연대 등이 바다의 날을 맞아 31일 창원시 진해구 우도에서 진해만 매립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다솜 기자

유종성 환경운동연합 바다위원장은 "진해만으로 들어가는 가덕수로 절반이 진해신항 건설로 막히게 된다"며 "진해만 해양생태계 자체가 변하고, 마산만까지 영향을 미칠 위기에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지방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을 향해 매립이 가져올 재앙에 주목해달라고 호소했다. 또, 부산신항으로도 지역경제가 살아나지 않았던 사례를 언급하며 제대로 된 평가가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성진 진해만 매립 저지 전국연대 집행위원장은 "부산신항도 건설이 시작되고 나서는 시민 목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았다"며 "진해신항 건설 이전부터 진해만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경제성이나 물동량도 면밀하게 확인해야 한다"고 짚었다.

/김다솜 기자 all@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