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후보들이 답한 현안 해법 분석 (3) 창원시장

SM타운 사업 좌초 원인 두고
허성무 "사업자 간 갈등 때문"
홍남표 "시, 초기 대처 미흡 탓"

창원시 현안은 폭넓다. 그중 당장 해결해야 할 현안은 △마산해양신도시 정상화 △창원문화복합타운 대응 △단독주택지 정주여건 개선 △개발제한구역 해제 △내서나들목 통행료 무료화다. 창원시장 후보 2명은 제각각 해법을 제시했다.

◇마산해양신도시 정상화 = 후보들은 우선협상대상자 현대산업개발이 영업정지 처분을 받고 사업 관련 수사·재판이 진행 중인 상황 등을 고려해 신중하게 접근하겠다고 했다.

허성무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현대산업개발 문제는 법적인 문제로 우리가 선제로 나서서 해결하기 어려운 지점이 있다"며 "수사와 재판의 진행과정, 면허 승인권자인 서울시의 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결정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홍남표 국민의힘 후보는 "부실공사로 영업정지 처분을 받은 기업에 창원 미래를 맡길 수 없다"며 "우선협상자 선정과정 적법성 확인, 창원시민과 전문가의 면밀한 의견수렴 등을 거쳐 사업을 재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사진도 제시했다. 허 후보는 이건희 컬렉션 네트워크 뮤지엄 건립, 디지털혁신밸리 조성, 돝섬 보도교 건설 등으로 관광문화특구로 만들겠다고 했다. 홍 후보는 마산어시장∼해양신도시∼돝섬을 잇는 해상 케이블카를 설치해 관광자원 활성화·지역 상생을 이루겠다고 했다.

◇창원문화복합타운 대응 = 6년 논란 끝에 백지화와 함께 소송전으로 번진 이 사업을 두고 허 후보는 '첨단 문화콘텐츠타운'으로 재편해 원래 목적·기능에 충실하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홍 후보는 시시비비를 가려 원만한 사업재개를 도모하고 애초 사업목적 달성을 고려하며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했다.

사업 목적 달성 방향성은 같으나, 사업 좌초 이유를 두고 견해차를 보였다.

허 후보는 "2년 넘게 시행사·운영사·SM 간 갈등을 풀고자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들의 얽히고설킨 실타래를 풀고자 협약 해지에 이르게 됐다"고 말했다. 홍 후보는 "창원시 초기 대처가 미흡했다. 허술한 관리로 사업이 원점으로 돌아갈 위기이고 사업자는 이익만 챙길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단독주택지 해법 = 두 후보는 단독주택지 정주 여건 개선 방향을 제시했다.

허 후보는 도시 재구조화 차원에서 마산지역·노후 전통시장 재개발 등과 연계해 시정연구원에 집중 연구를 맡기겠다고 말했다. 도시계획 전면 변경과 전용주거지역을 제1종일반주거지역으로, 주요 간선도로 변(6차로)은 부분적 제2종일반주거지역으로 변경하는 데 힘쓰겠다고 했다. 홍 후보는 지구단위 간 격차가 도시 양극화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며 단독주거지역 주거환경개선 사업단을 꾸려 진행하겠다고 했다. 노후 주택지역 종 상향·주차·안전·보행·공원 등 획기적인 개선 방안과 도시재생 방안도 내놓겠다고 말했다.

 

그린벨트 해제·내서IC 무료화에
두 후보 필요성 공감·실행 의지

 

◇개발제한구역 해제 = 창원시 개발제한구역 면적은 248.51㎢다. 총면적(748.05㎢)의 33.3%다. 이 때문에 재산권 침해·지역균형발전과 경제활동 저해 등이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두 후보는 해답을 찾겠다고 했다.

허 후보는 "환경 부분은 일정 보전과 유지가 필요하나, 창원은 너무 지나치다. 물류단지 하나 제대로 만들 수 없고 주민 재산권 침해도 심각하다"며 "특례시 위상에 걸맞은 새로운 도시계획이 필요하다. 시민과 소통하면서 해답을 찾겠다"고 말했다.

홍 후보는 "2010년 통합 창원시 출범 때부터 개발제한구역 상당 부분이 시가지 내부로 편입돼 전면 해제 주장이 제기됐으나 개선되지 않고 있다"며 "해제 당위성, 해제 이후 공공성 담보방안을 마련해 정부에 요구하고, 대대적으로 조정하겠다"고 밝혔다.

◇내서나들목 통행료 = 남해고속도로 내서IC∼서마산IC 5.3㎞ 구간은 2004년 개통 이후 사실상 도심 외곽순환도로 기능을 하고 있다. 내서지역 주민은 유독 내서IC에서만 통행료를 징수하고 있다며 무료화를 촉구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도로공사는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허 후보는 "이 구간보다 더 긴 곳에서도 무료화 선례가 많다"며 "창원시민이 유독 불이익을 받는 일인 만큼 경남도, 지역 국회의원, 도·시의원과 힘을 모아 무료화가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홍 후보는 "도로건설 비용이 회수된 데다 도시외곽도로 기능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일반국도로 변경하는 게 타당하다"며 "지역민 여론을 바탕으로 중앙정부를 설득하고 관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