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도계동고분군 정비 시작
왜·신라 토기도 나온 2∼5C 유적
불법 경작지 헐고 공원화하기로
18일 시작해 7월까지 완공 계획

창원시가 비지정 가야시대 유적으로 도심 속에서 방치되다시피 한 도계동고분군 정비 사업에 들어갔다.▶ 3월 15일 자 18면 보도

시는 동이문화재에 시공을 맡겨 도계동·중동·소답동 주민들이 불법으로 일궈놓은 텃밭을 없애고 잔디를 심어 공원화하기로 했다.

시 문화유산육성과는 지난 13일 도계동고분군(의창구 중동 800번지)에서 정비공사 현장 설명회를 열고 오는 7월까지 완공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동이문화재는 "오는 18일 정비공사를 본격 시작해 밭을 제거하고 생활폐기물 등을 치워 공원화 작업을 진행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주변 마을 주민과 여기서 농사를 지어온 시민들과도 얘기가 끝났다"면서 "장마가 오기 전까지 작업을 마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시는 벌목과 잔디 식재(3895㎡), 보행로(327㎡)·조경석 설치 작업 등을 벌여 일대를 공원으로 조성한다. 4330㎡(문화재 보존구역 3610.5㎡) 규모인 도계동고분군 전 구간은 시유지다. 정비공사는 문화재전문기관인 동서문물연구원 자문을 거쳐 진행된다.

▲ 13일 오후 2시 창원 도계동고분군 정비공사 현장 설명회에 참석한 김형곤(왼쪽) 동서문물연구원장과 이충규 동이문화재 현장소장.  /최석환 기자
▲ 13일 오후 2시 창원 도계동고분군 정비공사 현장 설명회에 참석한 김형곤(왼쪽) 동서문물연구원장과 이충규 동이문화재 현장소장. /최석환 기자

도계광장과 도보 5분 거리에 있는 도계동고분군은 1968년 석곽묘가 노출되고 고배 등이 출토되면서 처음 세상에 알려졌으나 그간 관리되지 않고 방치돼왔다. 최근까지 인근 주민 15~16명이 문화재 구역에서 시 허가 없이 불법으로 텃밭을 일궈온 것으로 확인됐다.

자문위원을 맡은 김형곤 동서문물연구원장은 "오랜 기간 주민들에 의해 경작이 이뤄져 오긴 했지만, 대규모 농사를 지어온 게 아니어서 문화재 훼손 규모는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며 "중간에 끊겨있는 도로까지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도록 공사를 진행한 뒤 고분군에 커다란 문화재 안내판을 세워 시민들이 볼 수 있게 해놓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수석 시 문화재 보수담당은 "설계상 문화재 안내판 3개를 고분군에 설치하기로 돼 있다"며 "자문위원 의견처럼 안내판 하나를 커다랗게 세우는 것과 관련해서는 추후 검토해볼 예정"이라고 밝혔다.

도계동고분군은 1968년 세상에 알려지고 나서 18년이 지난 1986년 첫 발굴조사를 시작으로 여러 차례 추가 조사가 이뤄졌다. 이곳에서 발견된 가야시대 고분에서는 금관가야, 아라가야, 소가야, 신라, 왜 등 다양한 지역색을 가진 토기들이 다수 출토됐다. 고분군은 2세기 후반~5세기 후반 사이 축조된 것으로 추정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