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콘텐츠로 팀 소식 전달
댓글 확인하며 팬들과 소통
"더 즐거운 엔튜브 선보일 것"

엔튜브를 담당하는 NC다이노스 마케팅팀 김범철(34) 매니저가 팬들이 만족하고 즐거워하는 영상을 만들겠다며 올 시즌 활약을 예고했다.

김 매니저는 엔튜브 콘텐츠를 기획하는 일을 맡고 있다. 촬영·편집 등을 하는 협력업체 PD들을 돕고 함께 영상을 만들면서 제작 과정 전반에 참여한다.

엔튜브 콘텐츠는 경기 하이라이트, 수훈 선수 인터뷰, 인물 포커스, 기획물 등 다양하다. 김 매니저는 규칙적으로 올리는 경기 영상도 매 경기 포인트를 잡아내 만들고자 한다. 경기마다 전개 양상이 다르기 때문이다. NC가 패할 때에도 의미를 찾아낸다면 영상으로 제작한다.

기획물은 아이디어가 중요하다.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는 이야기처럼 김 매니저는 다른 구단, 타 프로스포츠 팀이 생산한 콘텐츠에서 영감을 얻고 있다. 유튜브 영상도 즐겨 본다. 마케팅팀·홍보팀 등 동료들에게서 아이디어를 구하기도 한다. 김 매니저는 "맨날 집에서 야구 영상을 보니까 20개월 된 저희 아이도 야구를 좋아하고 영상을 틀어달라고 하더라"며 웃었다.

댓글을 확인하는 일은 주요 과업 중 하나다. 팬들이 전하는 의견을 콘텐츠에 반영하기 위해서다. 김 매니저는 "팬들이 영상을 보고 즐거워하고 만족하면 자연스럽게 조회 수랑 구독자 수로 연결된다고 본다"며 "'어떻게 하면 팬들이 영상을 보면서 조금 더 만족할까' 하는 생각에 팬들이 전하는 의견을 반영하면서 소통하는 과정을 중요시한다"고 밝혔다.

▲ 엔튜브를 담당하는 NC다이노스 마케팅팀 김범철 매니저. /김구연 기자 sajin@
▲ 엔튜브를 담당하는 NC다이노스 마케팅팀 김범철 매니저. /김구연 기자 sajin@

NC 팬들은 선수단의 일거수일투족을 엔튜브로 접한다. 선수들마다 카메라를 대하는 태도는 각양각색이다. 20대 초중반 선수들은 대부분 카메라를 보고도 거리낌이 없다. 주전급 선수 중에서 넉살 좋은 선수는 자신이 쉴 때 카메라에 다가오기도 한다. 누군가는 카메라가 다가오면 한 발 빼는 듯하면서 참여하며, 누군가는 카메라 앞에만 서면 얼어붙는다.

선수들과 촬영 일정을 잡기가 쉬운 일은 아니다. 경기 전후로 훈련, 전력분석 미팅 등 일정을 소화하는 선수들에게서 원하는 만큼 시간을 뺏을 수 없다. 김 매니저 자신과 PD의 스케줄도 고려해야 하는 상황. 김 매니저는 "없는 시간을 쪼개서 촬영에 임하는 선수들이 재밌게 촬영하고 즐거워하면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김 매니저는 지난해와 올해 진행한 평가전 중계가 기억에 남는다고 꼽았다. 기획에서부터 중계에 이르기까지 그의 손길을 거친 가운데 팬들의 반응도 좋았다. 지난해 임창민 선수의 은사를 찾아준 스승의 날 콘텐츠도 잊지 못한다. 임창민 선수에게 추억을 선물해줬다는 느낌이 컸다.

김 매니저는 올 시즌 엔튜브에서 기획·제작한 다큐멘터리를 내놓을 계획이다. 선수들의 내밀한 모습, 팬들이 궁금해하는 모습을 담아낼 예정이다. 그는 "PD·선수와 소통해 팬들이 만족하고 즐거워하는 영상을 만들겠다"며 "엔튜브 담당자로서 우승을 꼭 한 번 경험해보고 싶다. 올 시즌 다큐멘터리 마지막 편에서 집행검을 다시 들어올리는 모습을 컷으로 사용하고 싶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