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7일부터 창원 시민사회단체의 명망가들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흥미로운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현재 이들은 지역사회에 아무런 관심조차 기울이지 않았던 출향민이 대거 공직선거에 출마하면서 지연과 학연을 앞세우는 행태를 더 이상 그냥 지켜보고만 있을 수 없다며 반대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선거 때가 되면 정말 낯 두꺼운 인사들 출몰을 예사로 여겨 왔다. 출마자들 중엔 고향이라는 이유 하나로 지역사회에 몸담고 살고 있는 시민들을 뜨내기 취급하는 전근대적인 행태를 보여 시민들이 혀를 차게 만든 경우도 있다. 이런 몰상식뿐만 아니라 후보자로 공천 받지 못하면 언제 그랬느냐는 식으로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이나 중앙으로 다시 돌아가면서 용서조차 구하지 않는 몰염치를 보이기도 했다. 이런 비정상적인 행태들을 지극히 정상인 양 치부하면서 선거가 원래 그런 것 아니냐는 식으로 말하는 무식한 용감함을 이젠 지적하고 비판해야 한다.

물론 공직선거 출마자들에게 도대체 무슨 이유와 까닭으로 선거에 나섰냐고 물어 본다고 하더라도 틀에 박힌 대답만 나올 개연성은 있다. 그저 입에 발린 고향사랑이나 출신 학교를 내세우며 그래서 자신이 정당하다는 식의 견강부회만 읊조릴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이런 식의 주장을 들어줄 만큼 지역 사정이 만만하지 않은 게 현실이다. 지역소멸이라는 말이 먼 미래가 아니라 당장 몇 년 안에 닥칠 수밖에 없는 절박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중앙정부와 협조적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정치적 연줄이나 인맥이 있기 때문에 출마자 스스로가 가장 적합하다는 식의 황당한 주장을 듣고 있을 여유가 지역사회에는 더 이상 없다.

경남 시군단위에서는 인구감소 수준을 넘어 인구절벽으로 나아가는 현실에서 지역 유지를 위한 최선의 정책이 무엇인지부터 따져보아야 한다. 지역현실을 제대로 체감하려면 적어도 몇 년 정도는 지역에서 살아야 하는 게 아니냐는 시민단체 명망가들 주장은 일리가 있다. 물론 이런 지적에도 경남에서는 특정 정당이 지역정치를 독점하는 양상이 계속 이어질 수도 있다. 지역주의라는 구태정치를 이젠 벗어나야 할 것 아니냐는 호소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