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이 '2050 경남 탄소중립 시나리오 재수립'을 촉구하고 있다. 

이들은 17일 오전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남도가 온실가스 감축량을 정확하게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짚으면서 2030 온실가스 감축목표 상향과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확대를 요구했다. 

박종권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공동대표는 "경남도가 만든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보면 기후위기를 막자는 것인지, 형식적으로 때우자는 것인지 알 수 없다"며 "경남도 공무원 인식에서 기후위기를 앞둔 절박성은 보이지 않는다"고 일갈했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경남 발전 부문 2030년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2018년 대비 25.5%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이는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상향안(44% 감축)에도 못 미치는 양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지구 온도 1.5도 상승을 감안해 감축 목표를 50% 이상으로 잡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17일 오전 경남도청 앞에서 2050 경남 탄소중립 시나리오 재수립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다솜 기자 

재생에너지 확대 목표안도 전력 수요가 증가할 거란 국가 전망을 그대로 수용하는 바람에 낮게 목표를 잡았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고도성장을 전제로 온실가스 감축을 달성하겠다는 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지금 상용화되지 못한 무탄소 수소 전환, 암모니아 혼소 등 미래 신기술을 주요 감축 수단으로 보고 있는 점도 지적했다. 오히려 경남이 재생에너지 잠재량이 풍부하단 점을 강조했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경남 태양광 시장 잠재량은 4만 9166GWh, 풍력 시장 잠재량은 2만 5101GWh로 전국 상위권"이라고 반박했다. 

2024년까지 공공기관 태양광 발전을 확대하고, 주민참여형 재생에너지 사업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는 등 재생에너지를 활용할 방안이 충분하다는 설명이다.

경남도 탄소중립 시나리오는 4월에나 최종안이 나온다. 이에 맞춰 경남도는 이행 과제나 현실 가능성을 조사하는 용역 조사를 진행해 7월까지 마칠 계획이다. 

이동국 경남도 기후위기대응담당 사무관은 "정부 계획이 완성되지 않아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아직 확정 짓지 않았다"며 "시민사회 의견을 반영해 사회적 합의를 이룰 수 있도록 다각도에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