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 열어 대선 의제 발표
채용 차별금지·임원 할당제 등

여성 노동자들이 대통령 후보들에게 성평등 노동 환경을 요구했다.

마산창원여성노동자회 등은 24일 창원시 성산구 정우상가 앞에서 대선 의제 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국여성노동조합과 여성노동자회가 의견을 모아 대선 의제를 선정한 결과다.

이들은 "주권자인 여성 노동자 목소리를 진지하게 듣는 후보가 보이지 않는다"며 "여성 노동자 현실을 변화시키기 위한 정책 의제를 고민하고, 급진적인 정책이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성평등 노동 가치 실현을 위한 사회적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여성 노동자를 차별하고 착취하는 구조 속에서 상생과 공존의 길을 모색할 대안으로 돌봄기본법 제정, 필수 노동자 비정규직 사용 금지, 노동자 직접 지원 등을 제안했다.

▲ 마산창원여성노동자회 등 여성 노동단체가 24일 창원시 성산구 정우상가 앞에서 대선 의제 발표 회견을 하고 있다.  /김다솜 기자
▲ 마산창원여성노동자회 등 여성 노동단체가 24일 창원시 성산구 정우상가 앞에서 대선 의제 발표 회견을 하고 있다. /김다솜 기자

성평등 일터를 만드는 방안으로 성평등 공시제, 채용 성차별 근절, 여성 임원 할당제 등을 제시했다. 출산 전후 휴가급여나 중소영세사업장 노동자 돌봄권을 보장해 삶과 일이 공존하길 바란다는 요구도 담았다.

20대 노동자 유송희 씨는 '청년 여성'은 이중고를 겪는다며 "성별 임금 격차 뉴스를 발견하거나, 출산 앞둔 선배가 퇴사를 생각할 때 무력감을 느꼈다. 청년 여성이 삶과 일을 저울질하지 않게 해달라"고 말했다. 박미정 여성노조 경남지부 사무국장은 여성이 겪는 산업재해에 주목했다. 박 사무국장은 "일하다 다치면 나라가 책임을 져야 한다"며 "수많은 여성 노동자가 저임금으로 산재 문제를 겪고, 제대로 노동의 가치를 평가받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산창원여성노동자회는 5인 미만 사업장 노동관계법 전면 적용과 2년 이상 상시 지속 업무 비정규직 사용 금지 등을 내세우면서 모두가 누릴 수 있는 노동자 권리가 보장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조적 문제는 행정 집행력 강화로 풀 수 있다고 짚었다. 고용노동부 안에 차별시정국을 만들어 노동 현장에서 겪는 성, 장애, 이주, 연령 등에 의한 차별을 없애자는 얘기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