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연 뒤 생태계 회복
4월 말까지 모니터링 보장 촉구
환경부 "농수 공급 위해 폐쇄"

합천창녕보 수문이 열리자 낙동강 수위가 내려가고 새들이 돌아오는 등 환경이 복원되고 있다. 지역 환경단체 등은 수문 개방 시기를 연장해 환경 모니터링을 이어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낙동강네트워크는 3일 오전 낙동강유역환경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문 개방 시기를 연장해달라고 요구했다. 지난해 12월 합천창녕보 수문을 개방한 뒤 인근 환경이 좋아져 생태계가 회복되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어서다.

합천창녕보와 더불어 낙동강 수위도 내려가고, 물이 빠진 자리에 모래톱이 들어오고 있다. 수문 개방 전에는 민물가마우지만 발견됐다면 지금은 청둥오리, 흰꼬리수리, 백로, 검은등할미새 등 11종이 낙동강을 찾아온 사실이 확인됐다.

이 일대는 이명박 정부 시절 4대 강 사업으로 환경이 악화됐다. 수문이 닫히자 수위가 올라가고 모래톱이 사라졌다. 이전처럼 철새들도 찾지 않아 생태계 악화가 우려됐던 지역이다.

임희자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 정책실장은 "모래톱이 복원되자 재두루미가 찾아오는 등 생태계가 좋아지고 있다"며 "수문 개방으로 철새 이동 경로라는 낙동강의 명맥을 되찾을 수 있을 거란 희망을 얻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환경부는 늦어도 2월 중순까지 합천창녕보 수문을 폐쇄하겠다는 입장이다. 농수 공급을 위해 인근 양수장 2곳을 가동해야 하기 때문이다.

곽상수 낙동강네트워크 대구경북대표(경북 고령군 우곡면 포2리 이장)는 당장 농수 공급을 생각하기보다는 낙동강 재자연화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곽 대표는 "지난해 낙동강 수질을 조사한 결과 녹조에서 발견되는 박테리아가 검출됐다"며 "정부는 농민을 핑계 삼아 합천창녕보 수문을 열 수 없다고 하지만 국민의 생명권을 생각한다면 열어야 한다"고 말했다.

낙동강네트워크는 생태 환경 변화상을 면밀히 살피려면 수문 개방 기간을 4월 말까지는 연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농수 공급은 비상급수시스템으로 해결하면 된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김상현 낙동강유역환경청 수생태관리과장은 "수문 개방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할 권한은 정부에 있다"며 "기자회견과 항의 방문 내용을 정리해서 환경부에 전달하겠다"고 전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