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월 13일부로 창원시는 지방분권법 41조에 근거해 물류정책 종합 조정, 중앙항만정책심의회 참여, 항만시설 개발 관리 및 운영, 공유수면 관리, 물류단지 개발운영 업무를 이양받았다. 창원시는 진해신항 및 항만 배후단지 조성, 웅동 복합관광단지 개발을 전적으로 책임지게 된 것이다. 지금까지 부산시와 협업하면서, 도의 행정 의지가 마치지 못하던 부분을 창원시가 책임감을 갖고 주도적으로 사업을 이끌게 됐다.

진해신항 건설 1단계(9선석) 사업은 지난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올해는 기초조사 용역이 진행되고, 내년에 착공할 것이다. 시는 진해신항 건설사업이 28조 원 규모 생산유발 효과에 더해 부가가치 유발 22조 1788억 원, 17만 8222명 취업유발 효과를 불러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올해 동북아 물류 R&D 센터 설립을 위해 국토부, 해수부, 산업부와 협의하고, 자체적으로 사업추진안을 마련해야 내년에 물류 R&D 센터 입지가 결정되고 사업이 시행될 것이다. 또한 고부가 항만배후 단지 조성은 지정고시만 돼 있는 상태이므로, 창원시는 조속히 신항지원 특별법 및 부산창원항만공사법 법제화를 부산시와 더불어 추진해 사업 속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궁극적으로 가덕도 공항이 확정된다면, 항공, 해운과 연결된 육로 철도망 구축과 더불어 삼각 포트 시스템이 완성된다. 이는 창원이 부울경 메가시티 한 축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2010년 마산 창원 진해가 통합해 통합 창원시가 출범할 당시 인구는 109만 명이었으나, 지난해 말 창원시 주민등록인구는 103만 3000명을 기록하고 있어 인구 감소가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인구 정착과 유입을 위해서는 좋은 일자리가 창출되고, 교육과 주거환경이 쾌적해야 가능하다. 창원은 항만 물류 산업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진해와 마산의 해변 접근성과 경관을 통해서는 쾌적한 주거환경이 가능하다. 이제 창원은 해양을 활용한 대전환 시대에 접어들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