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민 단체 규제 강화 요구
"대도시 편리 위한 구조 타파"

# 의령에 사는 김주일(56) 씨는 고향에 의료폐기물 소각장이 들어선다는 소식을 들었다. 전국에 있는 의료폐기물이 고향으로 몰려온다는 생각에 가슴이 답답해진다. 김 씨는 "의료 폐기물 소각장이 설립되면 병원균도 우리 지역으로 오는 거나 마찬가지"라며 "주민은 물론이고 인근 지역에서도 걱정이 크다"고 말했다.

# 이우열 합천군LNG·태양광발전단지 건립반대투쟁위원장은 "첩첩산중 분지 지형인 합천군은 합천호로 1년 중 220일 동안 안개가 끼는데, LNG발전소가 들어오면 미세먼지와 일산화탄소 등으로 주민 건강을 잃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지난 9월 합천군 삼가·쌍백면 주민들은 LNG발전소 건립을 반대하면서 농성을 벌였다.

각종 폐기물 매립장과 소각장, 에너지 발전 시설 등 기피시설이 농촌 지역으로 몰려들고 있다. 남해안 황금 어장 통영 바다 위에 짓겠다는 해상풍력발전 건설 계획만 3건이나 된다. 하동군은 지리산 일대에 호텔과 산악열차, 케이블카를 만드는 '알프스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시민단체는 사업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다.

전국농민회총연맹 부산경남연맹 등 농어민 단체는 23일 경남도청 앞에서 농산어촌 난개발과 파괴행위를 멈춰 달라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자연 생태계와 공동체를 망가뜨리는 농산어촌 난개발을 중단하라"며 "피해는 농산어촌 주민들이 입고, 막대한 이익은 민간기업이 챙기는 정의롭지 못한 구조, 대도시 편리를 위해 농산어촌 파괴를 당연히 여기는 구조에 맞서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농산어촌 난개발 방지대책 마련과 규제 강화를 요구했다. 농어민 단체는 정부가 시도별 에너지 자립 정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내다봤다.

이들은 "도심 내 건축물과 공장 지붕, 도로 방음벽과 도로변 유휴지부터 태양광 설비를 설치하라"고 지적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