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경남도당, 온실가스 감축목표·이행계획 마련 촉구

세계기후위기의 날(9월 24일)을 하루 앞두고 보다 발 빠른 기후위기 대응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23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후위기가 가속화하는 만큼 지역 사회의 속도감 있는 기후위기 대응을 주문했다.

도당은 "정부가 2050년 탄소 중립을 선언했지만 포장만 달리했을 뿐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는 박근혜 정부와 변한 것이 없다"며 "녹색성장이라 이름표만 바꾼 환경 파괴 개발 사업을 진행하는 데 부끄러움이 없다"고 비판했다.

경남도 신규 석탄 발전소 설립과 지리산 형제봉 산악열차 추진 계획도 지적했다. 지역 특성상 여전히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는 산업 중심으로 경제 구조가 재편돼있다는 사실도 언급했다. 도당은 "탄소중립은 하나의 변화나 몇 가지 정책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모든 분야에 걸쳐 전체를 바꿔야 한다"며 "시민, 행정, 지역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집단, 거버넌스가 함께 경남도 탄소 중립 목표와 실행계획에 대한 합의를 해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 정의당 경남도당이 23일 오후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상남도와 18개 시군에 기후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김은주 인턴기자 kej@idomin.com
▲ 정의당 경남도당이 23일 오후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상남도와 18개 시군에 기후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김은주 인턴기자 kej@idomin.com

이날 도당은 경남도 기후대기과에 2030년까지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와 구체적인 이행계획 발표를 요청하고, 매주 금요일을 '자가용 없는 날'로 지정하라는 공문을 전달했다.

이동국 경남도 기후위기대응담당사무관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공무원 비상 근무가 늘어 차량 5부제 시행에도 어려움이 있다"며 "쉽게 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지만 다른 대중교통으로 보완하려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정의당 경남도당은 세계기후위기의 날을 맞아 기후 온도 1.5도를 감축하라는 의미에서 24일 오후 1시 5분부터 2시 5분까지 1시간 동안 창원 시내 주요 사거리에서 '기후파업'이란 이름으로 피케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