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서 정책 발표 기자간담회
"읍면동마다 공유공간 조성 일자리 만들고 청년층 유인"

대선 출마를 선언한 이정미 전 정의당 대표가 '돌봄'을 바탕에 둔 지역소멸 대책을 내놨다.

이 전 대표는 9일 정의당 경남도당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로컬·돌봄뉴딜로 경남 곳곳을 이어 돌봄국가를 실현하겠다'는 정책을 밝혔다. 그는 돌봄사회를 구현할 자원을 발굴·보전해 일자리를 만들고 청년층 유입을 이끌면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봤다.

이 전 대표는 "경남에서 의령·합천·산청·남해·고성·함양 등 모두 6곳이 고위험군의 소멸위기지역으로 분류돼 있다"며 "로컬·돌봄뉴딜 사업으로 주민이 직접 농촌형 돌봄서비스를 기획·설계·운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읍·면·동 단위마다 3개 이상의 (돌봄)공유공간을 만들고자 한다"며 "공유공간에 공적 돌봄을 수행하는 일자리를 만들고 노동자에게는 참여소득을 줘 주민과 청년이 내일을 그릴 수 있게 하겠다"고 설명했다.

▲ 정의당 대선주자인 이정미 전 대표가 9일 정의당 경남도당에서 '돌봄사회 구축' 등 주요 정책을 설명하고 있다.  /정의당 경남도당
▲ 정의당 대선주자인 이정미 전 대표가 9일 정의당 경남도당에서 '돌봄사회 구축' 등 주요 정책을 설명하고 있다. /정의당 경남도당

이 전 대표는 교육환경 개선도 강조했다. 이를 바탕으로 지방분권도 이루겠다고 밝혔다.

그는 "지역소멸 대책·지방분권 중심은 결국 일자리와 교육"이라며 "지역 국·공립대 등록금은 반의 반값으로 낮추고 서울대보다 더 많은 재정지원을 하겠다. 저렴한 비용으로 좋은 교육을 받은 지역 국·공립대 졸업생이 지역을 떠나지 않도록, 광주형 일자리와 같은 지역 산업·기업과 연계한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 견해도 밝혔다. 그는 수도권 과밀을 해결한다는 면에서 의미 있다고 짚으면서도 '거점도시 중심 발전'을 경계했다.

이 전 대표는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 과정에서 중소도시가 소외돼서는 안 된다"며 "농업·농촌을 살리고 지역소멸 해결 방안이 결부돼야 균형 있는 부울경 메가시티, 진정한 지방분권 방안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이 전 대표는 전 국민 고용보험제 적용, 영업시간 제한 완화·사업장 면적 비례 '종일 총 이용인원 가능제' 시행 등 코로나19 시대 자영업자를 돕는 정책과 탈탄소 전력공급 혁신도시 지정, 해상풍력 발전 생산기지 육성 등 경남에서 추진할 기후위기 대책도 내놨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전통시장연합회, 돌봄노동자지원센터 등을 찾으며 경남 일정을 소화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