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경준 경남연구원 연구위원 지난해 수해 분석해 정책 제안
주민에게 피해예측 정보 제공·수지역 설정 이용규제 제시

기후위기 시대 반복되는 집중호우에 대비해 구체적인 재난안전 정보를 도민에게 전달하고 장기적으로 예방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경남연구원은 24일 <2020년 여름철 집중호우 이후, 1년>(하경준 연구위원·경남도 재난안전연구센터장)이라는 제목으로 정책보고서를 냈다.

하경준 연구위원은 지난해 여름 경남이 겪은 집중호우 상황부터 살폈다. 지난해 8월 7일부터 8일까지 이틀간 경남에는 기록적인 폭우가 내렸다. 500㎜ 이상 집중호우로 섬진강 하류 하동군 곳곳이 물에 잠겼고, 낙동강 일부 제방이 붕괴해 창녕군 이방면 일대가 침수됐다. 경남은 당시 폭우로 804억 원에 달하는 재산피해가 발생했으며, 합천, 하동, 산청, 함양, 거창, 의령 낙서·부림면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됐다.

기상청 기상자료개방포털 자료를 보면 최근 10년간 경남 연평균 강수량은 1511㎜로 제주, 부산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양을 기록했다. 특히 지난해 1887㎜가 내려 최근 10년 가운데 가장 많은 강수량을 보였다.

이어 하 연구위원은 수해복구 노력과 지역주민의 수해 경험을 전했다. 그는 "지역주민 의견 청취 결과 집중호우 대비 과정에서 주요 이슈는 정보 제공으로 요약된다"며 "당일 강수량에 따른 피해예측 범위 정보는 별도로 제공되지 않았다. 주민들은 집중호우는 예상했으나 자신들의 피해 정도는 예측하지 못한 상황이 된 것"이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그는 "단기적으로 수해지역 피해를 최소화하려면 지역주민이 집중호우에 정확히 준비하고 대응 속도를 높일 방안이 필요하다"며 "구체적이고 정확한 정보의 생산과 신속한 전달 체계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하 연구위원은 "중기 과제로는 집중호우에 따른 하천 범람을 막기 위한 하천정비 등 구조적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면서 "특히 기후위기 시대에 지역주민이 반복적인 수해에서 영구적으로 안전할 해결책을 지금부터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그는 △정부 차원의 침수피해 취약성 요인 분석 △침수 피해 취약지역 토지이용규제 강화 등을 대책으로 언급했다. 일례로 그는 "미국 오클라호마주 툴사(Tulsa)시는 홍수 취약지역 토지를 국가가 사들여 규제하는 정책을 펴고 있다"며 "지역 토지 정보를 바탕으로 홍수지역을 설정해 장기적으로 토지 이용을 제한하는 정책을 추진 중"이라고 소개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