댐 건설 적극 반대 의견 밝혀
산청군 공식 입장 표명 안해

산청군의회는 부산시가 새로운 식수원 확보를 위해 산청 지리산 덕산댐을 검토한데 대해 반대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산청군은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군의회는 23일 오전 회의를 열고 덕산댐 건설을 추진하는 데 반대한다고 밝혔다. 심재화 군의회 의장은 "댐을 건설할 생각은 전혀 없다. 그리고 이 댐 건설에 대해 논의한 적도 들어본 적도 없다"며 "댐을 건설하려면 먼저 우리에게 와서 상의를 해라 "고 말했다.

이어 "경남도와 부산시, 환경부가 '낙동강 통합물관리 방안' 협약을 체결할 때 지역 주민의 뜻을 듣고 지역 주민의 동의를 얻는다는 내용으로 협약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데 협약을 체결한 지 한 달여 만에 댐 건설을 추진하겠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로 산청군의회는 이 댐 건설에 적극적으로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 부산시·경남도·경남도의회 관계자와 지역민이 23일 오후 진주에 있는 경남도 서부청사에서 '부산시 지리산 덕산댐 추진 논란'과 관련해 간담회를 열고 있다.  /경남도
▲ 부산시·경남도·경남도의회 관계자와 지역민이 23일 오후 진주에 있는 경남도 서부청사에서 '부산시 지리산 덕산댐 추진 논란'과 관련해 간담회를 열고 있다. /경남도

정부는 취수원 다양화를 위한 '낙동강 통합물관리 방안'으로 합천 황강 복류수(45만t), 창녕 강변여과수(45만t)를 개발해 식수를 경남 중동부와 부산에 공급할 계획이다.

심 의장은 "23일 오후 경남도 진주 서부청사에서 부산시 덕산댐 추진 규탄을 위한 경남도와 도의회, 부산시 관계자가 참석하는 회의에 참석해 달라는 연락을 받았는데 이러한 회의를 하려면 해당 지역인 산청에서 해야지 왜 진주 서부청사에서 하느냐"며 "산청에서 회의를 개최하지 않아 참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산청군은 군의회가 적극적인 댐 추진 반대 의견을 밝힌 것과 달리 아무런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