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연구원 보고서·정책 제시
직업·교육 이유 수도권행 분석
고부가가치 서비스업 전환 강조

경남지역 청년인구 순유출이 증가하는 주요 원인은 '직업'으로 분석됐다. 청년인구 유출은 지역 미래와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심각한 위협이다.

넓게 보면 청년의 수도권 집중 현상도 결국 양질의 일자리 차이에서 비롯된다는 것인데, 청년이 원하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아낌없는 투자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는 지점이다.

◇청년 인구이동 요인은 = 경남연구원은 최근 발표한 보고서 <청년정책, 경남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투자 확대가 요구된다>에서 청년 인구이동 결정요인을 실증 분석하며 정책을 제시했다.

김유현 연구위원과 김기형 전문연구원은 경남 청년인구 순이동이 2015년 이전까지는 등락하며 순유출 규모가 연간 최대 6000명 이내에 머물렀으나 2016년부터 급격히 증가해 지난해 1만 8900명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전입보다 전출이 더 많을 때 순유출이라고 한다.

경남 청년인구 순유출 증가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직업과 교육'이었다. 지난해 도내 청년인구 순유출은 2015년보다 1만 5264명 늘었다. 이 중 직업을 사유로 한 증가가 1만 1564명으로 가장 컸다. 교육은 3052명으로 뒤를 이었다. 직업을 사유로 한 순유출 증가는 조선업 구조조정 등 여파에 따른 전입 감소와 양질의 일자리를 찾아 떠나는 전출 증가가 복합적으로 작용했다. 연령별로 볼 때 20대 남성에서 전입 감소·전출 증가가 함께 나타났고, 20대 여성에서 전출인구가 증가했다. 30대는 남녀 모두 전입인구가 줄었다.

유출 지역별로 보면 조선업 구조조정 여파를 크게 받은 거제와 창원에서 직업을 사유로 한 순유출이 많이 증가했다. 이 중 거제는 직업을 찾아 들어오는 전입인구 감소가 가장 컸다.

서울·경기 등 수도권으로 순유출 증가는 5421명이었다. 비수도권으로의 순유출 증가는 6143명인데, 부산지역이 3397명으로 가장 컸다.

교육을 사유로 한 순유출 증가는 전출 증가가 영향을 미쳤다. 비수도권으로 순유출 증가가 1753명으로 수도권 1299명보다 많았다. 역시 부산으로의 유출 증가가 1081명으로 가장 컸다.

연구자들은 "직업으로 말미암은 순유출 증가는 주력산업 구조조정, 일자리를 찾아 경남으로 들어오는 전입 인구 감소, 직업을 찾아 경남을 떠나는 전출인구 증가가 원인"이라며 "교육으로 말미암은 순유출 증가는 20대 초반 여성을 중심으로 더 나은 교육여건이 있는 곳을 찾아 떠나는 전출인구가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아낌없는 투자 필요 = 수도권-비수도권 청년 인구이동 결정요인은 300명 이상 대규모 사업체 종사자 비중·임금수준 등 '양질의 일자리'가 얼마나 있는지가 중요하게 작용했다. 비수도권 간 청년 인구이동은 제조업 취업자 비중 차이가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경남연구원은 2016년 이후 수도권-비수도권 청년 인구이동은 대규모 사업체 종사자 비중 차이가 더 중요해졌지만 비수도권 간 청년 인구 이동에서 제조업 취업자 비중 차이 중요도는 약화하고 있다고 봤다.

연구자들은 "수도권으로의 청년 인구이동 집중화 현상 이면에는 양질의 일자리를 얻고자 하는 요구가 강하게 반영돼 있다"며 "결국 경제·산업 제조업 주력산업 의존도가 높은 경남에서 청년인구 순유출이 증가하는 것은 고부가가치 서비스업 등 분야에서 양질의 일자리를 얻고자 수도권을 향해 떠나는 청년이 늘어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통 제조업의 고용창출력 하락과 제조업 생산시설 취업에 대한 청년 선호가 약해지는 현상도 원인"이라고 덧붙였다.

경남연구원은 양질의 일자리를 찾아 수도권으로 떠나는 청년이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고 짚었다. 또 전통 제조업이 떠나는 청년 발길을 돌리기에는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연구자들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아낌없는 투자가 필요하다"며 "중앙정부는 지방정부가 청년의 보편적 삶의 질 향상과 관련한 걱정·부담을 덜고 필요한 분야에 정책역량을 집중할 수 있도록 청년을 새로운 복지계층으로 인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국적으로 통일된 청년 복지정책을 강화해야 한다"며 "중앙정부 뒷받침을 전제로 경남은 고부가가치 서비스 산업에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정책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