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를 해양 방류하겠다고 결정했다. 주변국인 한국·중국과는 사전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결정하고 발표까지 해버리는 일본의 행태는 국제법을 안하무인처럼 무시하는 오만함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발생한 오염수는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거친 처리수이기 때문에 해양방류가 가능하며 원자력발전소 폐로 과정이 완료되는 2041~2050년까지 지속적으로 바다에 방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일본의 이런 일방적 주장에 대해 미국과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단순한 찬성을 넘어서서 국제관행이라는 황당한 강변까지 하면서 적극적으로 일본 편을 들고 있다. 이들은 후쿠시마 원전에서 발생한 오염수는 이미 처리과정을 거쳤으니 안전하지 않으냐는 말을 하고 있는 셈이다. 현재 국가들 간 국제적 이해관계와 계산 속만 앞세운 판단을 우선하다 보니 지구환경 파괴와 인간 생존위협이라는 사실은 무시하거나 못 본 척하는 끔찍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

환경단체인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ALPS 처리 이후에도 기준치를 초과한 처리수가 72%나 된다는 그린피스 조사 결과를 인용하여 반박하고 있다. 또한 처리가 불가능한 삼중수소를 물속에 섞어 놓으면 물리·화학적으로 분리는 사실상 불가능해지고 사람의 체내에 흡수될 경우 내부 피폭이 일어나는 게 자명하다고 한다.

후쿠시마 오염수가 해양으로 방류되는 사태를 막지 못한다면 우리 수산업계도 큰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 해산물 안전성에 의문이 제기될 경우 궁극적인 피해는 관련 업계와 종사자들이 고스란히 안아야 한다. 정부에만 모든 역할을 다하라고 요청하는 건 한계가 있다. 시민사회가 나서서 이 문제에 대처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예를 들어, 일본산 해산물 수입금지 조치만이 아니라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서 불매운동을 조직하는 것 등이 있을 수 있다.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가 전제되면 국내산 수산물 소비권장도 가능해진다. 시민들에게 공포를 조장하기보다는 우리 먹거리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 일차적으로 필요해 보인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