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 참석 지역행사, 지역기자 취재 불허
대표 1인 접근도 거부한 국토부 이유는?

지난 2월 27일 함양군 서하면에서 정세균 국무총리가 참석한 공공임대 주택 입주 기념행사가 열렸다. 이날 행사는 폐교 위기에 있던 함양 서하초등학교를 살리기 위해 주거, 일자리, 생활SOC가 결합된 주거 플랫폼을 도입함으로써 소외된 지역에 다시 생기를 불어넣을 길을 열게 된 첫 사례로, 입주를 축하하고 함양군 사례를 전국적으로 확산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행사에는 정 총리를 비롯해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과 변창흠 국토부 장관,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 등 주요 인사들이 대거 참석했다.

총리가 참석하고 주요 인사들이 대거 참여하는 행사에는 통상적으로 언론이 많은 관심을 갖고 취재를 한다. 하지만 이날 행사는 함양군 내에서 열렸지만 함양군청을 출입하는 지역 언론사 기자들은 아무도 행사장에 나가 현장 취재를 하지 못했다.

총리가 참석하는 등의 큰 행사에는 언론사 기자들도 비표라는 것을 받아야 현장취재가 가능하다. 이날 행사를 앞두고 함양군청을 출입하는 언론사 기자들이 현장 취재를 할 수 있도록 함양군에서 국토부에 요청을 했다.

하지만 국토부는 흔히들 말하는 중앙 언론 기자는 대표로 현장취재가 가능하지만 지역 언론 기자들은 출입을 허용하지 않았다고 함양군청 관계자는 전했다.

국토부에서 행사 진행에 있어 경호 문제와 코로나19 방역 등 여러가지를 고려하여 지역 언론사 기자들의 현장 취재를 허용하지 않았을 것이라 짐작할 수는 있다. 그런데 국토부의 이러한 결정이 지역 언론사 기자들을 홀대한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다.

그리고 국토부에서 보도자료를 배포할 테니 이를 이용하여 기사를 쓰라고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만일 그렇다면 다른 내용의 기사를 쓰지 말고 보도자료 내용대로만 기사를 작성하라는 것과 다른 게 무엇인지 모르겠다. 이는 국민들에게 제대로 된 정보를 전달하는 데도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어차피 기자들이 현장에 가서 취재를 못해 보도자료 외 세세한 내용의 기사는 쓸 수도 없는 상황이다.

국토부가 지역 언론사 기자들을 보도자료만 주면 그것을 그대로 전달만 하는 이들로 생각하고 있는 것은 아닐 것이라 믿고 싶다.

기자가 현장에 가서 직접 듣고 보고 취재해야 더 정확하고 생동감 있는 기사를 쓸 수 있다. 그래서 기자들이 각종 행사장은 물론 안전 위험을 무릅쓰고 사고 현장에 직접 가서 취재를 하는 것이다.

그러나 국토부는 지역 언론을 대표할 현장취재 기자 1명만이라도 허용해 달라는 함양군청의 요구마저 묵살했다.

앞으로 이러한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기자협회는 물론 언론노조에서 진상파악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국토부가 지역 언론사 기자들의 현장 취재를 허용하지 않은 정확한 이유가 궁금하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