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수사본부장 추천되며 업무 마무리

초대 국가수사본부장으로 단수 추천된 남구준(54) 경남경찰청장이 경남을 떠나며 도민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남 청장은 25일 경남경찰청에서 기자들과 만나 고향에서 적극적인 활동을 하지 못해 아쉽다고 소감을 밝혔다. 남 청장은 이날 이임식 없이 업무를 마무리했다.

남 청장은 지난해 8월 경남경찰청장으로 부임했다. 1967년 진주에서 태어나 마산중앙고를 졸업한 남 청장은 부임 당시 "고향에서 많은 일을 하고 싶다"며 각별한 애정을 드러내기도 했다.

특히 코로나19 상황에서 수사권조정 안착과 자치경찰 준비라는 경찰 핵심 과제를 수행해야 했기에 7개월이 채 안 되는 재임 기간이 더욱 짧게 느껴졌을 테다.

남 청장은 "고향을 위해 뭔가 하고 싶었지만 코로나19 탓에 굉장히 많은 제한이 있었다"며 "고향에서 조금 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면 좋았을 텐데 갑자기 가게 돼 아쉽기도 하고, 적극적으로 협조해준 도민과 협력단체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자치경찰은 경남도와 팀을 만들어 계속해서 협상하고 있다"며 "두 가지 핵심 과제가 조기에 안착되도록 준비해왔으니 새로운 청장이 그 부분을 잘해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 남구준 경남경찰청장.  /김해수 기자
▲ 남구준 경남경찰청장. /김해수 기자

경찰 수사 컨트롤타워인 국수본부장으로 단수 추천된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은 추천 상태이고 대통령 재가를 진행 중이다"며 말을 아꼈다. 다만 "본부장으로 가게 된다면 초대니까 세부적으로 어떻게 할지 구체적인 기준 만들어야 할 것"이라며 "축하 연락을 많이 받았는데 부담감이 크다"고 밝혔다.

남 청장은 경찰대(5기), 연세대 행정대학원을 졸업했다. 1989년 경찰에 입문한 남 청장은 경남청 수사과장, 경남청 마산동부경찰서장, 경찰청 범죄정보과장, 경찰청 특수수사과장, 경찰청 형사과장, 경남청 창원중부경찰서장 등을 역임했다.

특히 경남청장으로 오기 전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장으로 근무하며 디지털 성범죄 특별수사본부장을 맡아 '박사방', 'n번방' 사건 수사를 지휘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청은 지난달 국가수사본부장을 외부 공개 모집해 5명이 지원했으나, 지난 22일 내부 인사인 남 청장을 추천하기로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