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단체들은 코로나19 예방과 방역의 당사자이다. 그런데 진주시는 이를 스스로 무너뜨렸다. 이통장 제주 연수 관련 코로나19 확진자가 59명(26일 오후 5시 현재)이나 발생했다. 지키랬더니 오히려 퍼뜨린 꼴이다.

그동안 진주시는 코로나19가 비교적 잠잠했었다. 하지만 그럴수록 경각심을 가지고 대응하는 것이 시민을 질병으로부터 안전하게 할 책임이 있는 행정기관이 할 일이다. 진주시는 너무 안일했다. 더욱이 경남도는 지난 10월 26일 행정안전부 지침에 따라 도내 18개 시군에 공문을 보냈다. 경남도는 친절하게도 이·통장 및 마을공동체 모임 등을 통한 단체여행을 자제해 달라고 했다. 진주시가 경남도의 공문을 직시했다면 이번 사태는 일어나지 않았다. 진주시는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를 발령했다. 시민들이 느낄 허탈감과 배신감은 이만저만이 아닐 것이다.

그런데 자치단체들의 정신나간 사례는 진주시뿐만이 아니었다. 김해시·함양군·남해군·거제시 등도 11월 들어 일부 이통장단이 연수를 진행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거창군은 부랴부랴 계획을 취소했다. 드러나지는 않았지만 다른 기초단체들도 비슷한 양상일 것이다. 해마다 하는 이통장 연수를 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해야 할 때와 하지 말아야 할 때는 알아야 한다. 연말을 앞두고 예산은 써야 하고 나랏돈은 공돈이니 쓰고 본다는 세간의 회자가 빈말이 아니었을 수도 있다. 이통장 연수라는 것이 있어야 하는 것인지도 의문이다. 제주도까지 가야 하는지는 더 의문이다.

자치단체들은 이제라도 정신을 차려야 한다. 진주시가 '본'은 제대로 보인 것이다. 그렇지 않아도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 전국적으로 대유행할 염려가 점점 커지고 있다. 방역당국도 연일 그것을 경고하고 있다. 불안한 자치단체 주민들에게 그래도 최후의 보루는 자치단체이다. 주민들이 신뢰할 수 있도록 원칙있는 대응을 해야 한다. 경남도도 기초단체들과 좀더 긴밀한 협조를 할 수 있어야 한다. 비상한 시국에는 비상한 대처가 필요한 것이다. 거듭 말하거니와 안일한 대처는 주민들의 안전을 포기하는 것과 같다. 조금이라도 빈 틈이 있는지 다시 한번 면밀히 살피고 주의해서 자치단체 주민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바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