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의 아파트 등 공동주택 거주비율이 2018년 기준 65%에 이른다.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이들의 행복이 바로 도민 행복이고 이들의 불편과 어려움은 도민 불행이다. 경남도는 도민의 행복한 주거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경상남도 공동주택 통합플랫폼'을 구축하여 분양단계부터 공사, 준공, 유지관리 전 과정에 걸쳐 비리를 차단하고 입주자 권리를 확보하겠다고 한다. 이를 위해 플랫폼 구축을 위한 용역을 조만간 발주하여 내년 6월께 본격적으로 지원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그동안 아파트를 둘러싼 각종 비리는 끊이지 않았고 층간 소음을 비롯한 부실공사로 인한 민원도 수없이 많았다. 아파트 특성상 대부분 주민은 각자 바쁜 일상생활 때문에 아파트 관리에 무관심할 수밖에 없고 몇몇 동대표자들은 이러한 점을 악용하여 비리를 저질러 왔다. 사적 자치 논리로 아파트 비리 사범은 대체로 솜방망이 처벌을 받았고 비리는 근절되지 못했다.

경남도 계획을 보면 공동주택관리 감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도는 민원·기획 감사를 하고, 각 시군에 상시 감사를 하도록 한다. 시군 감사반은 민간전문가, 특히 마을활동가 등을 보강해 공동주택관리 비리를 사전 차단하겠다는 구상이다. 그동안 관행적이고 불투명한 관리로 입주민과의 불신과 마찰, 종이문서 관리 등 관리 부실로 인한 갈등 해소를 위하여 전자결재기반 서비스를 도입해 공동주택관리가 표준화되고 체계화될 전망이다. 또 주민 자치 전자투표 시스템을 도입하여 많은 주민들이 선거에 참여토록 하고 일부 소수인들이 대표자회의를 독점하지 못하도록 하여 비리 소지를 줄일 계획이다. 입주자 대표회의의 민주적 운영 방법, 행정, 회계, 시설분야 등을 교육하고 소규모 자치단체 구성을 지원할 계획도 있다. 층간소음은 준공 전에 측정을 확인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에 제도개선을 건의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특히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경남마을공동체지원센터와 사업연계를 통해 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지원해 건전하고 안전한 아파트 공동체 문화를 조성한다는 계획을 담고 있다. 이번 기회에 고질적인 아파트 관련 비리를 뿌리 뽑아 도민의 행복을 증진시키기 바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