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활동가 양성해 중간지원조직 강화·일자리 확충도

올해 2월 만들어진 경남마을공동체지원센터에 구자인 센터장이 이런 당부를 했다.

우선 "농촌 마을에 집중하라"는 것이다. "충남은 아예 농촌형에 집중하는데 경남은 도시, 농촌형 전부 하느라 힘들 것 같다. 어떻게 됐든 마을공동체 중간지원조직이 각 시군을 넘어 읍면동 차원까지 뿌리를 내려야 한다. 경남은 인력규모로 봤을 때 초기에 농촌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경남 마을만들기 거점을 만들라"고도 했다.

"거창마을만들기센터가 10년 정도 흐름을 갖고 있다. 김해시도시재생지원센터 안에 농촌활성화팀도 계속 교류하고 있다. 그런 거점이 필요하다. 센터를 총괄하는 도청 사회혁신추진단이 주민자치회까지는 손을 못 대고 있을 거다. 주민자치회로 전환하는 과제로 엄청난 행정력이 필요할 건데, 충남처럼 중간지원조직을 만들어 강력하게 추진해야 할 거다."

"지자체 차원의 거점은 정말 드물다. 상주, 진안, 홍성이 예가 되지만, 들어가 보면 문제가 많다. 읍면동에서 모델을 만들면 오래간다. 홍성군 홍동면, 남원 산내, 옥천 안남, 완주 고산, 제천 덕산 같은 곳이다."

그는 "중간지원조직 활동가의 인건비를 보장하라"는 당부를 거듭 강조했다. "도청 센터에 6명, 각 시군 센터와 유사한 활동을 하는 중간지원조직 활동가가 충남 전체에 80명이다. 확실한 청년 일자리 대안이 되고 있다. 한해 사업비는 이월금 포함해 1억 7000만 원 정도인데 안 모자란다. 경남도 인건비 중심으로 설계하시라. 사업비는 많이 둘 필요 없다."

경남도 사회혁신추진단에 대한 응원도 잊지 않았다.

"도지사의 의지가 있고, 사회혁신추진단이라는 주체가 있으니 전망이 밝다. 윤난실 사회혁신추진단장, 박태영 경남마을공동체지원센터장과는 지속적으로 교류하고 있다."

※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 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