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 관계자들 "확인되지 않은 내용"
최영희 창원시의원 "공익제보 받아 확인 중"

최근 이사 선임이 완료되는 등 창원복지재단 설립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이런 가운데 최영희(정의당·비례) 창원시의원이 복지재단 한 이사 선임을 두고 "현재 장애인편의증진시설 설치 관련 비리 제보도 들어와 파악 중인데, 어떻게 이사로 선임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한 데 대해 창원지역 장애인편의증진시설 관계자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19일 <경남도민일보>에 보낸 반론문을 통해 "시설 담당자들은 지금 이 시간에도 무더운 날씨에도 땀을 흘리며 현장에서 묵묵히 일하고 있다"며 "그런데 최 의원이 '확인되지 않은 비리 제보'로 우리들의 인격을 모독하고 열심히 일하고자 하는 노고와 열정을 꺾어 버리는 것은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어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는 정의당 시의원이 어떻게 확인되지 않은 이야기를 언론을 통해 시민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만약 장애인편의시설 설치 관련 비리 제보가 있다면 어떤 비리인지 명확히 밝혀 의혹을 없애야 할 것이다"며 "만약 최 의원이 확인되지 않은 내용을 언론에 얘기한 것이라면 이 기사를 보고 충격과 고통을 받는 시설 담당자들에게 고개 숙여 사과해야 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최 의원은 "복지재단이 창원시의 복지예산 행정과 관련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인데, 공공성과 투명성이 필요하다는 차원에서 문제를 제기했다"고 해명했다.

또 "해당 시설 단체에서 장애인편의시설 설계와 준공 이후 시설이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등을 확인해야 함에도 관련 확인 절차 등이 정확하지 않다는 공익제보를 받은 바 있다"며 "이렇게 된 이유와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자 최근 10여 년 치 관련 자료를 들여다보고 있다. 확인되지 않은 비리 제보 운운하는 것은 억측에 불과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시의원으로 일한 지난 2년 동안 교통약자콜 노후 차량을 조기 교체하고, 바우처택시 조기 도입, 시민들이 잘 모르는 휠체어택시 홍보지 제작, 장애인 전용 순환버스 운행 시간표를 만들어 장애인들에게 보급하는 등 장애인들을 위해 나름 애쓰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달 초 허성무 창원시장은 임원추천위원회가 임원 후보를 2배수로 추천하자, 이사장 1명, 이사 8명(시 복지여성보건국장 당연직 이사로 포함), 감사 2명 등 임원 11명 선임을 마무리했다.

창원복지재단은 비영리법인으로 지역사회 복지 문제를 효과적이고 전문적으로 다루기 위한 전문 연구기관이다. 복지 정책을 조사·연구하고 민관 협력 네트워크도 구축해 협력·지원하는 역할도 맡는다. 시는 이르면 10월 초 재단이 문을 열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