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장·이사·감사 등 구성
'비전문가 대다수' 비판도

창원복지재단 설립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지난주 초 임원추천위원회가 허성무 시장에게 임원 후보를 2배수로 추천했는데, 허 시장이 이사장 1명, 이사 8명(시 복지여성보건국장 당연직 이사로 포함), 감사 2명 등 임원 11명 선임을 마무리한 것으로 10일 확인됐다.

창원복지재단은 비영리법인으로 지역사회 복지 문제를 효과적이고 전문적으로 다루기 위한 전문 연구기관이다. 복지 정책을 조사·연구하고 민·관 협력 네트워크도 구축해 협력·지원하는 역할도 맡는다. 지역 복지자원 발굴과 연계, 협력 사업한다.

재단은 기본재산 50억 원으로 시작해 오는 2022년까지 100억 원까지 조성할 계획이다. 조직구성은 1본부, 4팀으로 꾸려질 예정이다. 직원은 이사장 1명, 본부장 1명, 직원 17명(파견 공무원 포함) 등 19명이다. 재단은 옛 마산합포구 노산동 공영주차장 사무실 건물에 입주할 계획이다.

앞서 시는 지난해 9월 창원복지재단 설립 타당성 검토를 완료하고 지난 1월 경남도와 재단 설립 협의도 마쳤다. 지난 5월 8일엔 '창원시 복지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가 시의회를 통과했다.

시는 재단이 설립되면 100만 대도시 복지 정책을 효율적 운영해 전체 42%의 복지 예산 행정에 관한 시민 체감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창원시 사회복지과 관계자는 "아직 법인설립 허가와 등기 등 행정절차가 남아 있기 때문에 임원 인적사항은 공개하기 어렵다"며 "늦어도 10월 초엔 재단이 문을 열 수 있도록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재단 임원 구성과 관련해 비전문가, 퇴직 공무원 일색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최영희(정의당·비례대표) 시의원은 "현직 사회복지관장과 모 종교 사회복지국장 맡은 2명을 제외하면 복지전문가는 없다는 주변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며 "이와 관련해 해당 부서에 심사기준표를 제출하라고 했는데, 아직 제출하지 않고 있다. 해서 의장실에 의장단회의를 요청해 의장단 회의 때 심사기준표를 받을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최 의원은 이어 "이사로 선임된 또 다른 1명은 현재 장애인편의시설 설치 관련 비리 제보도 들어와 파악 중인데, 어떻게 이사로 선임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도 했다.

이에 대해 시 사회복지과 관계자는 "이사장이 구청장 출신이고, 이사 1명이 공무원 출신인 건 맞다. 또 노무사무소 대표도 1명 포함됐다. 하지만, 그 외에는 모두 복지 관련 전문가를 선임했다"며 "비리 제보와 관련해서는 전혀 들은 바가 없다"고 해명했다.

이어 "임원추천위는 시에서 4명, 시의회에서 3명 추천을 받아 7명으로 구성해 재단 임원 후보들을 엄선했다"고 강조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