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 제정 경남시민행동 출범
평등버스·연대 선전전 계획

"저는 여성입니다. 그리고 장애인입니다. 여성과 장애인에 대한 차별을 막기 위한 법이 마련돼 있지만 저는 여전히 차별받고 있습니다. 사회적 차이를 인정하는 포괄적 차별금지법이 꼭 통과하기를 바랍니다."

12일 오전 하연주 밀양장애인인권센터 소장이 경남도청 현관 앞에서 장대비를 뚫고 간절한 염원을 호소했다.

전국 사회 각계에서 차별금지법 제정 촉구 목소리가 나오는 가운데 '차별금지법 제정 경남시민행동(이하 경남시민행동)'이 출범했다.

경남시민행동은 이날 오전 10시 30분 출범 기자회견을 열었다. 경남시민행동에는 장애인·여성·노동 등 사회적 소수자를 대표하는 시민단체와 정당 등 69개 단체가 참여했다.

▲ 차별금지법 제정 경남시민행동이 12일 오전 10시 30분 경남도청 현관 앞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해수 기자
▲ 차별금지법 제정 경남시민행동이 12일 오전 10시 30분 경남도청 현관 앞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해수 기자

이들은 "포괄적 차별금지법은 사회적 소수자로서 경험해온 차별과 배제의 역사를 반복하지 않기 위함이다"며 "특히 코로나19 상황 이후 각 계층의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차별의 심각성을 두드러지게 드러내는 바로 지금 가장 시급하게 제정하고 시행해야 할 민생 법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21대 국회가 평등을 위한 힘찬 발걸음으로 역사에 남기를 바란다"며 조속한 차별금지법 입법을 촉구했다.

이날 참석한 여기동 씨는 "2015년 외국인과 동성결혼을 했고, 이후 이성부부였다면 자연스러웠을 모든 것에서 차별을 받고 있다"며 "경남시민행동이 결성돼 기쁘고, 지역에 자유정의의 지평을 넓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경남시민행동은 앞으로 '#해시태그 운동'과 대한민국 국회 민심 전달 캠페인에 동참할 예정이다. 오는 22일에는 창원 정우상가 앞에서 차별금지법제정연대 평등버스-창원 연대 선전전과 기자회견도 준비하고 있다.

☞차별금지법은?
정의당 장혜영 의원이 지난 6월 29일 국회의원 10명을 모아 대표발의했다. 성별·장애·나이·성적지향·인종·피부색·언어·출신지역·종교·사상 등 모든 영역에서 차별과 혐오 표현을 금지하는 법안이다. 지난 2007년 참여정부 당시 법무부가 처음 입법예고했고, 17·18·19대 국회에서도 입법 시도가 있었으나 번번이 무산됐다. 이번 정의당 법안은 성적지향까지 포함해 이른바 '포괄적 차별금지법'으로도 불린다. 성소수자를 인정하지 않는 일부 기독교 단체가 법안 제정에 반대하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