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도·창원시에 제안

시민단체가 경남도와 창원시에 '진해미군기지 세균부대 운영 검증을 위한 진상조사단'을 꾸리자고 제안했다. 미해군진해함대지원부대 현장을 직접 방문하는 등 진상조사단 활동으로 세균전 운영 부대 진위를 확실히 밝히자는 것이다.

진해미군세균부대 추방 경남운동본부(이하 경남운동본부)는 30일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명백한 사실 확인과 검증으로 창원시민, 경남도민 생명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진해 세균전부대 운영 의혹은 지난 3월 센토(미국 생물무기 실험 프로그램)의 지휘소를 위탁 운영하는 바텔이 진해를 포함한 우리나라 각지에서 근무할 요원을 모집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불거졌다. 커가는 의혹에 창원시는 지난달 15일 주한미군에 진해미군기지 내 세균전부대 운영 진위를 확인하고자 공문을 보냈다.

이달 22일 미해군 진해함대지원부대는 부대장인 미해군 중령(마이클 R. 바스) 명의로 창원시 공문에 답했다. 진해함대지원부대는 답변에서 "과거와 현재도 시설에서 세균전 부대를 운영한 적이 없다. 진해에서 운영 중인 건 세균전 부대가 아니라 위협을 감지하는 합동포털보호물 조기경보시스템"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경남운동본부는 주한미군 답변만으로 세균전 부대 의혹이 풀리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주한미군 답변은 신빙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이미 진해에서 센토가 가동되고 있다고 추측한 경남운동본부는 "미군은 앞서 부산에서도 탐지 장비만 가지고 경보시스템을 운영한다고 하였지만 탄저균, 보툴리눔, 포도상구균, 리신 등 세균을 들여와 실험했음이 밝혀졌다"며 "진해 경보시스템이 부산과 같은 것이라면, 부산 미군부대에서 실험하고 검증한 세균전 부대를 진해로 확산시켰다고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경남운동본부는 경남도와 창원시가 진상조사단 구성 제안을 받아들인다면 경남운동본부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함께할 전문가도 추천할 것이라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