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유역환경청·시군 등 협력
일일보고 '합동 대응 체계'가동

경남도가 수돗물 안전 비상상황실을 운영하기로 했다.

경남도는 22일 오전 9시 도내 18개 시군 부단체장, 낙동강유역환경청, 낙동강유역수도지원센터와 함께 정수장 수돗물 안전을 위한 긴급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 경남도는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수돗물 안전 비상대책 상황실'을 운영하기로 했다. 이는 수돗물에 대한 도민 불안을 해소하고자 하는 것이다.

아직 도내 가정 내 수돗물에서 깔따구 유충 등이 발견된 적은 없지만 경남도·낙동강청·각 시군 합동 현장점검 결과 김해, 양산, 의령 등 도내 3곳 정수장에서 일부 수중생물이 발견되기도 했다. 

상황실은 경남도와 낙동강유역환경청, 낙동강유역수도지원센터와 18개 시군이 긴밀히 협력하는 형태로 작동한다. 이제까지 각 정수장 관리는 전적으로 관할 시군의 몫이었다. 문제가 벌어졌을 때의 책임 소재도 시군에 있었다.

경남도 수질관리과 관계자는 "수돗물 안전이 확보될 때까지 각 시군은 상황실에 일일보고를 올리게 된다"며 "주민 신고나 자체점검으로 문제를 인지하면 곧바로 자료공유·합동대응이 이뤄질 수 있는 체계를 만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장점검 전문성도 강화된다. 낙동강수도지원센터는 각 시군에 적극적으로 전문인력 파견 등 기술 지원에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하병필 경남도 행정부지사는 "수돗물에 대한 도민 불안감이 높아진 엄중한 상황"이라며 "부시장·부군수가 직접 정수장 현장을 점검해 불안감을 덜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서 임재철 한국수자원공사 낙동강유역본부 수도시설안전부장은 정수장 입상활성탄지에 성충이 접근해 알을 낳지 못하도록 밀폐형으로 시설을 개선해 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오존 농도를 높이고 탁도 모니터링, 역세척 주기를 조정해 청결을 유지할 것을 강조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