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 '일해공원' 명칭 변경 요구 운동이 점점 힘을 얻고 있다. 합천군농민회와 전교조 합천지회, 합천군공무원노조, 합천군농협노조, 노무현재단 합천지회는 뜻을 같이하는 다른 단체들과 연대하여 전두환 흔적 없애기 운동을 함께 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과 녹색당·정의당 등 정당도 함께했다.

합천군에는 일해공원 표지석을 비롯해 전두환 생가, 합천군청 앞 기념식수 표지석, 창의사 현판 등 전두환의 흔적들이 남아 있다.

이 가운데 전두환 생가는 현재 세금으로 관리되고 있다. 이것은 대법원의 군사반란죄, 내란목적살인죄, 뇌물죄 등 13가지 죄목의 유죄 판결로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에 의하면 맞지 않는다. 생가 안내문에는 퇴임 후 정치적 공격으로 옥고를 치렀다고 미화한 내용이 있다. 이에 대해 합천군은 전두환 생가는 역사 교육의 장으로 활용 가치가 있어 보존하되, 안내판 내용이 역사적 사실과 다르다는 부분은 수정하기로 했다고 한다. 하지만 역사 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가치 또한 있는지 의문이다.

합천지역 시민사회계는 우선 일해공원 명칭 변경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문준희 합천군수는 지난달 9일 적폐청산 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진보당 경남도당 관계자들과의 간담회에서 "공원 명칭 변경은 군민 의견수렴을 통해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또 군은 지난 6일 "의견수렴과 공론화 과정을 거쳐 국민 정서에 부합하는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하겠다"고 답했다. 지금까지 보여준 태도에서 한 발 나아간 모습이다.

신채호 선생은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다'는 말씀을 하셨다. 합천군은 더 이상 지체하지 말고 미래 세대에게 부끄럽지 않은 결단을 해야 한다.

합천군뿐만 아니라 경남도 역시 제주·충북 등 전국 곳곳의 전두환 흔적 지우기 실상을 파악하고 도내 공공재산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올해는 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이다. 올해가 가기 전 반드시 '전두환 흔적 지우기'를 마무리하길 많은 시민이 바라고 있다. 전두환 이름만 들어도 고통스러운 수많은 사람에게 이제는 평안을 찾아주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