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곡하와이 재개장 등 연계
체류형 휴양 관광도시 도약
대합산단·복합타운 조성 박차
유망기업 유치·고용 창출 기대

지성감민(至誠感民) 친절 행정, 우문현답(愚問賢答) 현장 행정을 추구하는 한정우 창녕군수는 민선7기 전반기 동안 5개 분야 92개 사업을 추진했다. 이 중 완료·정상 추진 87건(94.6%), 부진은 5건(5.4%)이다.

-전반기 성과 세 가지를 꼽는다면.

"2019년 당초예산이 2018년보다 10% 증가한 5003억 원으로 군정 사상 처음 5000억 원 시대를 기록했다. 또 우포따오기 야생방사에 성공했으며, 코로나19 초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감염을 최소화한 게 큰 성과였다."

-반대로 미흡했거나 추진이 잘 안된 부분은 없나.

"가장 아쉬운 부분은 공약했던 부곡하와이 재개장이 가시적인 성과가 없다는 것이다. 팔려는 사람이 흔들리고 경기가 나빠지면서 군수로서 한계가 있더라. 온천이 사양 사업이지만, 현재 부곡하와이 외에 온천업체들은 활성화하고 있다. 힐링둘레길, 인공폭포, 부곡 인근 임해정에 스카이워크 설치 등 온천의 힐링, 안티에이징, 웰빙 부분을 다각화할 사업을 진행 중이다."

-후반기 중점 정책 1순위가 '관광 창녕'이다.

"관광 창녕을 위해 지난 2년간 준비해왔다. 후반기에는 자연의 아름다움과 관광지들을 잘 엮어 실적을 낼 것이다. 2021년을 '창녕 방문의 해'로 지정해 선포할 계획이다. 의령·함안군과 연계한 합강권역(낙동강과 남강이 만나는 지점) 관광벨트 구축, 달창저수지 수변 관광 자원화사업으로 영남권 최고 생태문화, 휴양관광도시를 만들 것이다. 365일 체류형 관광 플랫폼을 완성할 계획이다."

▲ 지난 5월 '제2회 우포따오기 야생방사' 행사가 창녕군 유어면 세진리 우포따오기복원센터 야생 방사장에서 열렸다. /경남도민일보 DB
▲ 지난 5월 '제2회 우포따오기 야생방사' 행사가 창녕군 유어면 세진리 우포따오기복원센터 야생 방사장에서 열렸다. /경남도민일보 DB

-'산업 발전' 정책 핵심인 대합권역 산업벨트에 기대가 크다.

"대합산업단지는 터 값이 싸고 효율성이 높다. 곧 울산~함양 고속도로가 개통하면 물류 이동이 더 원활해진다. 대합산단과 영남산단(2024년 완료), 제2대합산단, 대합미니복합타운까지 조성되면 학교, 상가, 아파트, 단독주택단지가 들어서 기업인과 회사원이 살기 좋은 정주 여건이 마련된다."

-대구산업선 철도 창녕 대합 연장 문제는 잘 추진되고 있나.

"최근 경남도와 대구시, 창녕군이 합의하면서 창녕 대합까지 철도가 연장될 가능성이 커졌다.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받으려면 기획재정부 총사업비 관리 지침에서 정한 초과예산 증가 범위 15%를 넘지 않아야 한다. 대합까지 철도를 연장하면 노선 4.65㎞, 총사업비가 1308억 원(9.95% 증가) 늘어 증가 범위 내라 희망적이다."

-대봉늪 공사는 주민과 환경단체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사람과 환경이 아름답게 공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둘 중에 1순위는 주민 생명과 재산 보호다. 왕버들을 보호하려고 둑과 배수장을 훨씬 뒤로 이동시켜 환경단체에 충분히 양보했다. 농사짓는 주민들 논을 대체습지로 내놓으라는 건 수용하기 어렵다. 왕버들이 잘 자생하도록 계성천을 철저히 관리하겠다."

-지난달 발생한 아동학대 사고는 충격적이었다. 아동복지 사각지대를 없애고자 새롭게 구축된 시스템이 있나.

"매우 안타깝고 가슴 아픈 사고였다. 재발 방지를 위해 군, 경찰서, 교육청, 소방서 4개 기관이 시설을 이용하지 않는 아동과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 재학생, 학교밖 청소년 등 7000여 명을 전수조사했다. 상시 보호 체계로 '창녕군 아동보호 디딤돌 협력망'을 구축했고, 매월 19일 아동학대 예방의 날(가봄데이)을 운영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민생 경제 대책은.

"한 손엔 코로나 대응, 한 손엔 민생 경제를 들 것이다. 지난 4월부터 민생·경제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있다. 창녕형 긴급재난지원금을 빨리 지급했고, 창녕사랑상품권도 발행해 경제 활성화에 효자 역할을 했다. 전통시장 살리기와 군청식당 운영하지 않기도 반응이 좋다. 양파와 마늘 가격을 두 번 조절해 현재 가격도 좋은 편이다. 종합적인 주민, 기업, 소상공인 지원책을 마련하겠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