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마을공동체지원센터가 지난 25일 문을 열었다. 지원센터는 시군의 자치 기능 강화와 마을공동체 활성화 전반을 지원하는 중간 지원조직이다. 마을사업 실행과 조사 연구 및 평가 분석, 활동가 양성, 민간과 민간·민간과 관청 협력 증진과 시군지원센터 설립기반 구축, 상담·모니터링·컨설팅, 주민자치회 활동 지원 등의 업무를 맡는다. 경남에서 마을공동체지원센터 개소는 한참 늦었다. 전국 17개 광역 시도 중에서 거의 마지막인 15번째다. 늦게 출범한 만큼 일찍이 센터를 열었던 다른 광역단체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

그동안 농촌개발사업은 형식상으로는 주민의 역량단계별 맞춤형 지원 등 상향식 절차를 강조하기는 했지만, 내용상으로는 사업관리를 위탁한 농어촌공사와 사업수행기관으로 선정된 컨설팅업체가 사업을 주도했다. 컨설팅 업체는 마을 자원 조사, 마을의 특성과 요구되는 사항에 대한 검토를 제대로 하지 않은 채 시설 위주의 계획을 세웠다. 그 결과 종합복지관 중심의 시설이 제대로 이용되지 않는 부작용과 비효율이 나타났다.

마을공동체사업은 주민의 자발적 노력과 수행 능력 강화가 성패를 좌우한다.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중간 지원이 절실한 이유다. 지원센터가 성과를 거두기 위해 필요한 과제를 제시하자면 첫째, 올해 예산 6700만 원은 전체 운영비의 24%로 너무 적다. 올해 아파트 공동체 공간 조성 공모사업(3곳 선정)에 20곳이나 신청할 정도인 점을 고려하여 내년 예산을 대폭 늘려야 한다. 둘째, 경남도 전역의 시군 및 마을공동체와 긴밀히 소통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되어야 한다. 각 시군 여건과 각 마을공동체 특성도 서로 다르므로 지역·특성별로 전담하여 소통할 수 있는 인력이 배치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경남지역 시군 마을공동체지원센터 설립은 대단히 부진하다. 지난해 거창에 마을만들기센터가 만들어졌을 뿐이다. 올해 함안·고성에 이어 내년에 창원·김해에 설립이 추진되는 정도다. 지원센터는 주민역량 강화를 위해 모든 시군에 조속히 마을공동체지원센터가 설립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