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은 지난 2018년 민선 7기 출범 이후 혁신이 화두다. 도정 혁신, 사회 혁신, 사회적경제, 청년 정책. 어느 것 하나 혁신이 아닌 게 없다.

도지사는 지난 2년 동안 꾸준히 그 이유를 말해왔다. 경남을 떠받쳐 온 산업이 위기를 맞았고 사람들은 일자리를 찾아 경남을 떠나고 있으며 농촌 지역은 점차 쇠퇴해 소멸 위기에 처한 상황이 그것이다.

김경수 도정은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나 도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잘 반영하기 위해 거버넌스를 시도하고 임기제 공무원을 증원하고 있다.

유창복 전 서울시 협치자문관은 '거버넌스'를 공공 문제를 해결하는 정책 과정에 민간(시민사회와 공공영역)의 주체들이 참여하고 권한을 나누어 가지는 대안적인 시스템이라 정의했다.

'당사자의 의견을 모으는 일'부터 '숙의를 거친 뒤 정책을 제안하는 일'까지 거버넌스의 형태는 다양하다. 행정이 한 번도 경험하지 않았던, 또는 상상하지 못했던 방식을 시민 당사자가 제안함으로써 정책의 기준을 '과거와 경험'에서 '미래와 상상'으로 바꾸어 나가는 것이 거버넌스의 핵심이다.

그렇기 때문에 거버넌스를 경험해 본 시민은 공무원들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다. 중앙정부로부터 위임된 사무를 처리하는 지방정부의 구조적 한계 안에서 시민 당사자의 상상을 실행하기 위해 지방정부가 동원할 힘과 자원이 무엇인지를 판단해주는 공무원 역할은 시민들이 할 수 없는 영역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전문성은 공무원 집단 특유의 경직성으로 나타나 시민들과 행정의 협력을 방해하는 요소로 작동하기도 한다. 따라서 시민사회와 공공영역 출신의 임기제 공무원들이 행정과 당사자 사이의 완충 역할을 해주어야만 도민과 행정이 신뢰를 쌓아 정책 파트너가 될 수 있다.

혁신과 거버넌스는 김경수 지사 개인의 의지일 뿐 아니라 지난 지방선거에서 확인한 도민의 요구이기도 하다.

얼마나 빨리 가는지는 그리 중요하지 않을 것이다. 조금 더디더라도 공무원들이 경남도민의 요구에 부응해주기를 바라면서 이런 이야기를 건네고 싶다.

"혁신, 함께 합시다. 우리는 공무원 여러분과 '함께' 더 나은 경남을 만들고 싶습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