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관석 등 민주당 의원들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안 발의
중복투자·지자체 갈등 우려…시 "대정부 건의문 등 강력 대응"

인천시가 항공MRO(정비) 사업을 추진하고 나서자 사천시가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23일 시에 따르면 윤관석(더불어민주당·인천 남동구 을) 국회의원이 지난 19일 인천 중심의 항공산업 발전을 위한 '인천국제공항공사법 일부 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 개정안은 인천 출신 송영길 의원 등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이 대거 공동 발의했다.

개정안은 항공기정비업·교육훈련사업 지원 등 인천국제공항공사의 목적사업을 추가한 것으로 인천 중심으로 항공산업 기반을 다진다는 내용이다.

윤 의원은 "개정안이 통과·시행된다면 인천항공정비산업단지를 조성하는 데 공사의 역할이 기대된다"며 "대한민국 항공산업의 기반을 더욱 더 튼튼히 하고, 인천이 그 중심이 될 수 있다"고 개정안 발의 이유를 밝혔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사천시와 사천시의회, 한국항공우주산업(KAI), 한국항공서비스(KAEMS) 등 사천지역은 항공MRO 사업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시는 지난 22일 항공경제국장실에서 KAI, KAEMS, 국회의원 보좌관 등 8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안에 대한 대책 회의를 열고, 대정부 건의문 작성 등 강력하게 대응하기로 했다. 또한 하영제(미래통합당, 사천·남해·하동) 국회의원실을 통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와 법제사법위원회에 부결시켜 줄 것을 요청하기로 했다.

이들은 이번 개정안이 항공산업의 균형발전과 항공안전 강화를 위한 국가 핵심 인프라사업에 중복투자가 돼 예산 낭비라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또 한국공항공사, KAI 등 정부 출자기관이 참여하는 항공MRO 신규법인 전문업체인 KAEMS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안이 통과되면 지자체 간 갈등과 혼란이 예상된다고 경고했다. 특히 항공기정비업 분야는 항공사가 자가 수행하거나 민간전문업체의 서비스가 원활하게 제공되고 있으므로 인천국제공항공사에 항공기 정비유치와 항공정비단지 조성사업을 지원할 근거가 미약하다고 지적했다.

시 관계자는 "정부가 지정한 사천의 항공MRO사업이 현재 순조롭게 진행 중인데, 인천공항에 또다시 항공MRO사업을 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며 "수도권과 경쟁을 붙이면 지역의 MRO산업은 성장하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