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당원 간담회서 의지 강조
"원내 정당 모두 도입에 관심…당이 설계한 모델 실현 온 힘"

기본소득당 용혜인 국회의원 당선인이 공론화 과정을 거쳐 21대 국회에서 전 국민 기본소득을 입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용 당선인은 지난 26일 저녁 창원시 마산회원구 경남도민일보 3층 강당에서 열린 기본소득당 경남지역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첫 국회의원, 새로운 대표 그리고 2만 당원과 함께 기본소득당 시즌2'라는 제목으로 열린 간담회는 기본소득당이 지난 1월 19일 창당 이후 경남에서 처음으로 연 행사였다. 용 당선인과 신지혜 2기 당 상임대표 후보가 당의 방향과 정책 등을 두고 당원들과 이야기를 나눴다.

용 당선인은 "기본소득 공론화위원회를 설치해 기본소득에 관해 숙의를 거친 다음에 온 국민 기본소득법을 본회의에서 통과시키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이어 용 당선인은 "기본소득당은 기본소득 월 60만 원을 주장하고 있는데, 1인 가구 최저 생계비가 52만 원이기 때문"이라며 "이제 기본소득을 두고 찬반 논의는 넘어섰다고 본다. 다양한 기본소득 모델이 충돌할 것이고, 생산적인 경쟁을 해야 하는 시기가 왔다"고 했다.

21대 국회 개원과 동시에 용 당선인은 법안 발의를 위한 첫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했다. 국회 내 연구 모임도 준비 중이라고 전했다.

▲ 기본소득당 용혜인 국회의원 당선인이 지난 26일 저녁 경남도민일보 3층 강당에서 21대 국회 활동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이동욱 기자
▲ 기본소득당 용혜인 국회의원 당선인이 지난 26일 저녁 경남도민일보 3층 강당에서 21대 국회 활동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이동욱 기자

그는 "4차 산업혁명 사회에서 인공지능과 기계가 일자리를 대체하고, 앞으로 어떻게 먹고살아야 하는지 고민하는 데서 기본소득이 중요한 화두로 등장했다"면서 "더불어민주당, 미래통합당, 정의당, 국민의당에서도 기본소득에 관심을 두고 있어 앞으로 활발하게 논의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그는 "코로나19라는 시기에 기본소득 논의가 촉발됐다. 많은 정당이 기본소득 논의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 데다 긴급재난지원금 효과를 많은 국민이 체감하고 있다. 기본소득 논의가 우호적으로 진행될 지금이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용 당선인은 "21대 국회는 기본소득 입법과 함께 기존 선별적 복지 제도는 어떻게 조정해야 하는지, 어떤 삶을 설계해야 하는지 등 새로운 대한민국과 새로운 상식, 새로운 정치를 만들어내는 과정이 될 것"이라며 "기본소득당이 스타트업처럼 시작했지만, 원내 정당이 돼 기본소득 실현도 눈앞에 두고 있다고 본다. 실리콘밸리에서 성공한 스타트업을 유니콘 기업이라고 부른다는데, 작지만 강한 유니콘 정당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신지혜 대표 후보는 "대표 임기 중인 2022년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를 치른다. 기본소득이 새로운 사회 계약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기본소득을 매개로 불평등·젠더·기후 위기 등 이슈도 고민하고, 국민 곁에서 대안을 찾는 정당이 되겠다. 단일 의제 정당에서 포괄정당으로 나아가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용 당선인은 민주당의 비례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 후보로 나서 당선했으며, 이달 중순 제명 절차를 거쳐 원래 소속인 기본소득당으로 돌아왔다. 기본소득당은 당원 2만 명 가운데 10∼20대가 81% 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경남에는 947명 당원이 있다.

<오디오 맥도날드> 바로가기 ☞ 용혜인과 신지혜 "기본소득당이 기본소득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