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하반기 서비스 개시 목표
수수료 연간 10억 원 절감 기대

양산시가 독과점 논란을 겪은 민간 배달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대체할 공공 배달앱 개발에 나선다.

7일 시는 "공공 배달앱 상용화를 위해 개발·테스트, 시범운영 등 단계별 과정을 거쳐 올 하반기에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달 20일 책임관 회의 자리에서 '지역 외식업체가 주로 가입한 민간 배달앱의 높은 수수료 부담으로부터 벗어날 방법으로 공공 배달앱을 구축하라'는 김일권 시장 지시에 따라 백승섭 부시장 주재로 업계 전문가 등이 참석하는 자문회의를 거쳐 지난 3일 최종 방안을 시장에게 보고했다.

시가 개발하는 공공 배달앱은 기존 신용·체크카드, 현금, 온라인페이 등 다양한 방법으로 결제할 수 있고, 다른 민간 배달앱에서 사용할 수 없는 지역전자화폐 '양산사랑카드'로도 결제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시는 공공 배달앱 활성화를 위해 이용자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새로운 콘텐츠 제공과 혜택을 줄 방침이다. 아울러 모바일 앱 푸시메시지 기능을 통해 공지사항·배송 현황 등을 안내하고, 생활정보 전송 기능을 포함해 새로운 시정 홍보 플랫폼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시는 이달 관련 조례를 입법예고하고 5월 시의회 심의를 요청할 예정이며, 7월까지 사업자를 선정해 올해 하반기부터 운영에 들어가겠다는 생각이다. 또한, 배달앱 등록업소 1300여 곳을 기준으로 연간 10억여 원 수수료를 절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 시장은 "코로나19로 말미암은 사회적 거리 두기 등으로 민생 경제가 흔들리는 가운데 민간 배달앱 수수료 증가로 소상공인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외식업체 고충을 덜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공공 배달앱 개발과 더불어 콜센터 운영으로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더 큰 경제적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