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 부산경남경마공원서 더는 억울한 죽음이 나오지 않길.

확답은 할 수 없지만 가능성은 커졌다. 민주노총, 고 문중원 기수 죽음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와 마사회가 6일 '부경경마공원 사망사고 재발 방지안'에 합의했다. 고인이 사망한 지 99일, 정부서울청사 옆으로 고인 시신을 옮긴 지 71일 만이다.

유족을 대신해 교섭에 나선 민주노총은 마사회와 △부산경남 경마시스템·업무실태에 관한 연구용역 △책임자 처벌 △경쟁성 완화와 기수 건강권 강화, 소득안정 등을 위한 제도 개선 △조교사 개업심사 변화 등에 합의했다. 민주노총과 시민대책위는 비록 한계가 있는 안이었지만 사망 100일 전에 고인 장례를 치러야 한다는 절박함으로 합의안을 수용했다고 말했다. 고인의 부인 오은주 씨와 고광용 부산경남경마공원지부장 등은 단식을 풀었다. 고인은 이제야 따뜻한 곳으로 갈 수 있게 됐다.

과제도 있다.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다. 제도 개선안이 현장에서 얼마나 잘 지켜지고 부족한 부분은 없는지도 꼼꼼히 봐야 한다. 부당한 지시를 거부하면 말을 타지 못해 생계를 유지할 수 없는 현실이 반복되는지, 마사대부 과정에서 비리는 근절하는지 관심을 둬야 한다. 부산경남경마공원 기수들이 낸 노조설립신고서가 제대로 받아들여지는지도 살펴야 한다.

무엇보다 마사회 부패구조를 바꾸는 일이 남았다. 공공기관으로서 역할은 키우고 사행성 도박장은 되지 않도록 감시해야 한다. 시민대책위가 '마사회 적폐권력 해체를 위한 대책위원회'로 전환한 것도 이와 맞닿아 있다. 부산경남경마공원에서는 그동안 7명의 노동자가 죽었다. 반복된 죽음을 이제 멈춰야 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